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아이를 바꾼다
남동우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좋은 말을 많이 해줘도 모자랄판에 말 한마디에 그다지 크게 신경을 쓰고 살지는 않았던것 같아요. 반성해보게 됩니다. 부모의 말한마디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해요. 부모 말 한마디에 아이의 행동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아이를 좋은 모습으로 바꿔줄수 있다면 지금이라도 다시금 노력을 해봐야겠지요.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부모의 소통법 《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아이를 바꾼다》입니다.

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소통 방식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더 늦기 전에 시작해야 할 부모의 말 공부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부모의 사랑이 우리 아이들의 행복으로까지 이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줄줄도 안다고 그만큼 부모로부터 받게 된 사랑이  아이들에게 행복으로 이어주는 좋은 기억과 경험이 되는것 같아요. 훈육을 하되 사랑이 기본조건이 되어져야 함을 알수 있었답니다. 또 칭찬과 격려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아이와 소통하는것을 중요하게 말하고 있답니다. 아이가 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강해지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어릴적부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알수 있는것 같아요. 지금부터라도 아이들과 애착관계를 잘 형성할수 있도록 좀더 노력해봐야할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애착으로 인생의 어려움을 잘 대처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할것 같습니다. 가슴뛰게 놀아본 아이는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도 적다고 하네요. 아이와 적극적으로 놀아줄수는 없더라도 틈틈히 곁에서 놀이의 행복을 찾아줄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아직 저는 초2인 둘째아이에게 한번씩 책읽어주고 있는 편입니다. 이 책에서도 볼수 있지만 책읽어 주기가 아이의 언어능력과 상상력을 키워줄수 있다고 하네요. 책읽어주는 것을 이제는 그만두고 싶었지만 초등6학년까지는 아이 정서상으로도 같이하면 좋다고 하니 포기않고 꾸준히 해봐야겠어요.

부모의 욱하는 모습이 아이들의 자존감으로까지 연결되어지는 것을 보고 평소 저의 모습도 떠올려보게 됩니다. 그리고 반성도 하게 되었어요. 부모의 분노로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일을 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를 튼실하게 키우기 위한 안전 공감 대화법이 무척 중요하다고 하네요. 스포츠에도 규칙이 존재하듯 대화 또한 규칙에 따라 주고 받아야 하는 스포츠같다고 책에서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대화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한 사람이 말을 할때 다른 사람은 잘 경청해줘야한다는 것이랍니다.  경청이 대화에서 그만큼 중요한데 이 책에서는 경청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잘 소개되어져 있답니다. 대화가 규칙이 필요하기에 그만큼 연습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던것 같네요. 부모가 아이의 말을 얼마나 잘 들어주느냐에 따라 아이 마음의 문을 열어주기도 하며 아이의 자신감도 찾아줄수 있답니다. 아이들의 말을 많이 귀기울여 들어주고 또 들어줘야할것 같습니다. 책에 대화를 연습할수 있는 연습문제가 나와 있어서 한번씩 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아이의 입장에서 잘 공감해주고 이해해줌으로써 아이가 경험한 세계를 충분히 살피고 들어주어야겠습니다.  음... 그렇구나.. 그랬어? 등의 추임새만으로도 부모가 함께 걷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주기 때문에 아이들은 더 편하게 자신의 생각이나 기분과 행동을 표현하는 아이로 자랄수 있다고 하네요.

가족의 중심은 부부로부터 시작되고 부모 자녀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에 부모로써 아이들에게 좋은 모습을 먼저 보여주기위해 항시 노력하고 또 신경쓰며 살아가야할것 같습니다.

 

 

부모의 소통 방식에 따라 아이의 자존감이 걱정된다고 합니다. 부모의 사랑이 아이들의 행복으로 잘 이어질수 있도록 아이와 잘 소통하면서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보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감정에 잘 공감해줌으로써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한 아이로 자랄수 있도록 말 한마디 한마디에 꼭 신경써보려 합니다.

《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아이를 바꾼다》는 부모가 효과적으로 아이와 잘 소통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자식과 노하우를 담고 있답니다. 부모라면 아이와 긍정적인 소통을 하고 아이의 뇌발달과 아이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서라도 꼭 읽어봐야할 부모필독서인것 같네요.
더 늦기 전에 시적해야할 부모의 말 공부 이책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