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크래치야 반가워! - 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최신 개정판
곽문기 지음 / 다락원 / 2019년 9월
평점 :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스며있는 ICT 기술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사고력을 기르고 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 무엇보다도 필요한것 같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이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소프트웨어 교육 중 하나가 바로 코딩이랍니다.
어린이들이 처음 하기 쉬운 코딩 프로그램들이 몇개 있는데 이 책에서는 8세에서 16세까지의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 3.0버전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배울수 있는《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_ 스크래치야 반가워!》입니다. 이 책은 스크래치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책이랍니다.
총 4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 스크래치야 반가워!>편에서는 스크래치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있으며 <2장 준비 운동>편에서는 간단한 코딩을 할수 있는 예를 4가지 배울수 있습니다. <3장 스토리텔링>편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을 구현해보고 <4장 게임>편에서는 다양한 게임을 만들어볼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연습문제의 정답과 블록 설명 모음이 소개되어져 있습니다.
20일 안에 스크래치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끝낼 수 있도록 날짜별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형식으로 이야기는 시작합니다. 코딩을 배우기 전에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수 있을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움으로써 컴퓨터가 생각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배우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컴퓨팅 사고력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그 절차를 살펴보면 자료수집 및 분석, 분해, 패턴화,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의 단계를 거친다고 하네요.스크래치 홈페이지 회원가입하는 절차부터 자세히 소개되어져 있답니다.각 단계마다 학습목표가 있어 한번씩 읽어보면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초보들도 쉽게 이해할수 있게 코딩을 차근차근 따라할수 있도록 구성해 놓고 있어서 누구나 별 무리없이 따라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각 프로그램 순서에 맞는 화면이 그림처럼 나와있어서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중간중간 고양이가 주는 팁도 잘 체크해놓으면 도움이 될것 같아요.또 스크래치 홈페이지의 <내 작업실> 메뉴를 이용하여 내가 만든 프로젝트를 공유할수고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쉬운 <연습문제>들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연습문제의 정답은 뒷쪽 부록편에 자세히 설명되어져 있답니다. 답을 보면 참 쉬워보이기도 하네요.ㅎㅎ이 책은 코딩 할수 있는 예제가 다양해서 여러가지 코딩을 직접 해보는 재미가 있을듯 합니다. 책에서 사용한 예제나 이미지는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수도 있어요. 완성작품미리보기 동영상과 전체 프로젝트파일, 그리고 예제 이미지를 제공해주고 있답니다.책 뒷쪽 부록편에 여러 블록들이 나옵니다. 동작블록, 형태블록, 소리블록, 이벤트블록, 제어블록, 감지블록, 연산블록, 변수블록, 음악블록, 펜블록 등 정말 다양하네요. 미리 어떤 형태의 블록들이 있는지 알고 있으면 코딩하는데 더 쉽게 접근할수도 있을것 같네요.


각각 코딩을 통해 완성되어진 작품은 책속에 있는 큐알코드를 통해 유튜브에서 미리보기로도 만나볼수 있답니다. 미리 내가 만들 작품을 확인해볼수 있어 좋더라구요.
《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_ 스크래치야 반가워!》는 학생들이 20일 동안 스크래치의 모든것을 배울수 있도록 단계별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스크래치(Scratch)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랍니다.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까지 자신의 수준별로 책의 지도에 따라 가다보면 스크래치를 통해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구성할수 있을듯 합니다. 연습문제가 있어서 코딩을 스스로 만들어보면 성취감도 클것 같아요.
처음 코딩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망설이지말고 도전해보세요.《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_ 스크래치야 반가워!》와 함께라면 생초보도 코딩이 가능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