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착한 초록 반려식물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16
한영식 지음, 정인하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려동물은 많이 익숙한데 반려식물이라는 말은 어색한 이름같습니다. 생각해보면 반려식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것도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반려동물보다는 반려식물을 좋아하던터라 너무 반가운 책을 만난것 같습니다.

지학사아르볼에서 출판한 《세상에서 가장 착한 초록 반려식물》이랍니다.

 


<참 잘했어요 과학> 시리즈는 초등 교과 과정에 알맞게 지학사아르볼에서 개발한 통합교과 정보서라고 하네요.
《세상에서 가장 착한 초록 반려식물》은 이 시리즈의 열여섯 번째 책이에요.
식물을 통해 과학 교과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더 나아가 개념·생물·자원·환경·인물 등 다양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교과 연구와 소통의 필요성을 느끼던 과학 교사들이 각 과학분야 전공 교사 모임을 만드신후 연구 개발하여 만든 교재라고 하니 믿고 봐도 좋을듯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을 생각하는 선생님들의 마음을 곳곳에서 잘 느낄수 있었네요.

 

 

차례를 보시면 알겠지만 주인공 초록이와 수피아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답니다. 식물이 무엇이고 반려식물은 무엇인지, 식물을 활용하는 법과 생태계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어요. 그리고 식물을 연구하는 사람들과 나무의사라는 직업도 알수 있답니다.

 

처음부터 지루하지 않게 만화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미세와 동생 대세, 그리고 길에 버려졌던 초록이와 그 요정 수피아가 각 장마다 이야기를 이끌고 가는데 우리 큰 아이는 이 만화스토리부터 전부 읽어가더라구요. 만화광답습니다.

길가에 버려진것들을 주워오는 미세가 우연히 버려진 화분을 발견하고 집으로 가지고 옵니다. 다음날 그 속에서 식물이 자라고 또 그 식물을 보호하는 요정 수피아를 만나게 되지요. 미세는 식물을 도맡아 키우게 되면서 식물의 세계에 빠져들게 되는 스토리랍니다. 식물에 대해서 잘 알아야 반려식물을 잘 키울수 있겠지요? 미세가 식물과 요정 수피아를 잘 보살필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어요.

1장을 보면 식물에 대한 설명들이 나오는데 식물의 구조와 식물이 자랄때 필요한 것들을 소개해주고 있어요. 식물이 잘 자라는 조건은 햇빛과 물의 비교 실험을 통해 알수 있었답니다. 직접 아이들이 따라 할수 있는 실험이어서 참여할수 있는 책이라 좋았던것 같습니다. 언제 한번 아이들과 같이 실험해봐야겠어요.
그밖에 식물의 번식 방법, 꽃의 기관도 만날수 있었답니다. 1장에서는 식물의 기본 개념을 익힐수 있었어요.
각 장마다 나오는 <한눈에 쏙!>에서는 장에서 배운 지식들을 간추려놓은 종합판이라고 할수 있답니다.  그리고 <한걸음더!>라는 코너가 나오는데 좀더 구체적인 과학적 지식들을 만날수 있답니다. 1장에서는 강낭콩과 민들레의 한살이 과정이 한눈으로 볼수 있어 좋았던것 같습니다.


 

 


통합교재라서 그런지 다양한 구성이 돋보였어요. 위에서 보시듯 가로수와 조경수에 대한 한자가 나오는데 한번씩 눈으로만 봐두어도 참 좋겠더라구요.

 

우리 큰아이한테 기억에 남는 부분이 뭐냐고 물었는데 동물이나 식물이나 잠을 자고 살아야 건강하다는 사실과 우리나라가 빛 공해 세계 1위라는 사실에 무척 놀라웠다고 하네요. 식물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진 발명품들보며 고개를 끄덕이던 우리 아이의 모습이 그려지네요.


《세상에서 가장 착한 초록 반려식물》은  초등 교과 과정에 알맞게 개발되어진 책이라는걸 알수 있었어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그 취향에 맞게  만화형식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반려식물에 대해서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꼼꼼히 골라 볼수 있어 좋았던것 같습니다.  책 뒷부분에는 지금껏 학습한 부분을 다질수 있도록 워크북을 실어 두었네요. 서술형에 대비해야하는 아이들에게 딱인듯 합니다.

재미있는 스토리로 식물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풀어가는 《세상에서 가장 착한 초록 반려식물》를 통해 아이들이 식물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어 좋았고  과학에 대한 다양한 배경지식도 쌓을수 있었답니다.  무엇보다도 이 기회에 과학 교과에 흥미를 가질수 있게 되면 참 좋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착한 초록 반려식물》 초등생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