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큰 걸까, 작은 걸까? 국민서관 그림동화 225
도노우치 마호 지음, 김숙 옮김, 다카야나기 유이치 감수 / 국민서관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제목 《나는 큰 걸까, 작은 걸까?》와 비교하여 거울에 비친 아이의 모습을 보면 키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듯 합니다.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것까요? 표정으로 봐서는 알수가 없네요.


 

 

어른들은 나를 보고 늘 이렇게 말합니다.
"도치, 많이 컸는걸?"
나는 언제나 나의 크기일 뿐인데 말이죠.


 


크다는 건 뭐고, 적다는 건 무엇인지 할머니에게 물어봤어요.
"도치는 언제나 도치의 크기지."
할머니는 또 도치에게 얘기해줍니다.
"도치야, 크다 작다 하는 건 참 재미있어. 때로는 좀 알쏭달쏭하긴 하지만."
할머니는 크고 작은 것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해줍니다.
크고 작다는건 옆에 누가 오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을...
크다고 다 좋은것만 있는것이 아니라는 것을...
같은 크기로 보일지라도 실제로 같은 크기가 아닐수도 있다는 것을....
커다란 동식물이라도 그것이 갖고 있는 모든것이 다 크지만은 않다는 것을....
무엇보다 도치는 도치가 좋아하는 크기를 선택할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알게 됩니다.
왜 어른들이 도치를 보고 "많이 컸네." 하는건지를요.


 


할머니는 도치에게 크기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던져주고 그 답을 알려주고 있어요. 우리 주변에서 볼수 있고 일상에서 느낄수 있는 것들을 예로 들어 도치의 눈높이에서 동물과 식물, 곤충, 과일 등을 빌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또 일상을 통해 알수 있는 신비로운 과학의 세계를 알수 있답니다.
할머니와 도치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상상을 하기도 하고 함께 했던 추억을 생각하며 웃기도 합니다. 도치는 할머니와 같이 마법같은 착시 경험도 해보면서 눈에 보이는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동물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모두가 소중한 목숨을 가진 귀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후반부에 할머니는 '만약에~'라는 다양한 질문을 도치에게 던져줍니다.
만약에 몸이 아주 커진다면?
만약에 몸이 아주 작아진다면?
도치와 할머니의 답변고 재미있고 재치있었지만 우리 아이들과도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서로 얘기해보면 참 좋을것 같아요. 더 기발하고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올것 같지요?

《나는 큰 걸까, 작은 걸까?》 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크기'에 대한 재미와 신비로움을 느낄수 있을것 같습니다.

내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수 있는 크기,  알쏭달쏭하지만 재미있는 크기 이야기 《나는 큰 걸까, 작은 걸까?》였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나의 크기대로 당당히 설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