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쉬운 초등 사자소학 따라쓰기 하루 한 장의 기적 - 어린이를 위한 인성교육 교과서 ㅣ 하루 한 장의 기적
동양북스 콘텐츠기획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7월
평점 :
가장 쉬운 따라쓰기 시리즈를 속담, 사자성어, 알파벳 등 많이 봤었는데 사자소학편은 처음본것 같네요.
사자소학은 옛날 어린이들이 서당에서 공부할때 사용하던 학습서라고 합니다. <소학>과 다른 <경전>에서 학생들이 꼭 알아야할 인간 윤리도덕에 관한 내용을 뽑아서 엮은 책이라고 하네요. 모든 구절이 네 글자의 한자로 정리되어져 있기 때문에 사자소학이라고 합니다.
종류가 많아 누가 언제 집필했는지는 모르나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에 대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는점이 사자소학의 특징이라 하네요.
하루 한장으로 기적을 맛볼수 있는 《가장쉬운 사자소학 따라쓰기》 랍니다.책의 앞부분에 나의 목표와 생활계획표를 정해놓 는 페이지가 있어요. 그리고 나의 꿈과 계획을 그려보는 페이지도 있어요. 목표를 정해놓고 시작하다보면 아무래도 좀더 신경쓰며 공부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차례를 보시면 효행편, 형제편, 사제편, 붕우편, 수신편 등 총 다섯편으로 구성되어져 있답니다.
제1장 효행편은 부모님의 사랑과 올바른 효도에 관한 사자소학이며, 제2장 형제편에서는 형제자매간의 우애가, 제3장 사제편에서는 스승 섬기기가, 제4장 붕우편에서는 친구간의 우정이, 제5장 수신편에서는 올바른 마음가짐에 관한 사자소학이 소개되어져 있습니다.
왜 다시금 사자소학에 관심을 갖고 요즘 다시 배우고 있는지 알겠더라구요. 부모, 형제, 사제지간, 친구사이 등 관계를 잘 형성하고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추어 바른 인성을 키우는데 이만한 공부가 따로 없을듯도 합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하루치가 두페이지로 되어져 있어요. 부담없는 하루 한장입니다.큰 소리로 뜻을 따라 읽고 한자를 따라 읽어가는데 순서대로 하다보면 반복해서 읽게 되어 있어요. 원고지 틀에 맞게 뜻도 다시 한번 따라 써보고 한자도 써볼수 있답니다. 제일 좋았던 부분이 오늘 배운 내용과 같은 경험을 떠올려 볼수 있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느낀점을 자유롭게 일기로 적어보도록 되어 있답니다. 실제 사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보도록 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오래토록 사자성어를 기억할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네요.
각 장마다 <확인 학습>코너가 나오는데 퀴즈를 풀면서 실력도 키우고 퍼즐로 복습도 하고 좋더라구요.부록으로는 <연습 문제 정답>편과 <원고지 쓰는 법>도 나오게 됩니다. 《가장쉬운 사자소학 따라쓰기》로 아이들의 착한 마음과 올바른 생활 습관을 익힐수 있으며, 또박또박 한자를 따라 쓰는 동안 집중력도 높이고 한자 실력을 키울수 있어 유익한 책 같습니다. 또 하루 한 장으로 매일 규칙적인 습관을 길러 저절로 공부 습관이 생길수 있을것 같네요. 요즘 사회부적응자들이 날로 증가됨을 알수 있는데 이는 어릴적 제대로 된 인성교육이 안되기도 했었고 어릴적 관심과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어른이 되면서 부작용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자소학은 이런 시대에 인간으로서 꼭 지켜야할 도리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에 나오는 사자소학을 토대로 익히고 배우고 실천하다보면 반듯하고 올바른 아이들로 자라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가장쉬운 사자소학 따라쓰기》 는 도덕교육과 인성교육에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한자교육은 물론 세상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배울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