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국어 표현력 사전 - 말과 글의 힘을 키우는
박수미 지음 / 다락원 / 2019년 5월
평점 :
요즘 다양한 사전들을 참으로 많이 보게 되네요.
사전하면 그냥 국어 영어 사전만 존재하는걸로 생각했었는데 요즘은 사전 종류도 많이 다양해진것 같아요.
다락원에서 출판된《말과 글의 힘을 키우는 초등국어 표현력사전》 이 나왔답니다. 속담과 성어와 관용어로 구성된 찰떡 표현 1800가지가 소개되어져 있어요.
차례를 보시면 알겠지만 총 7개의 각 장마다 필요한 표현들을 상황에 맞게 묶어 놓아서 더욱 좋았답니다. 감정에 어울리는 표현, 관계에 어울리는 표현, 마음가짐에 어울리는 표현, 상태나 상황에 어울리는 표현, 생각을 나타내는 표현, 생활에 쓰이는 표현, 성격을 나타내는 표현 등으로 구분되어져 있답니다. 정말 알차게 구성되어져 있는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이나 관용어, 속담, 성어 등의 뜻을 알기 쉽게 초등생의 눈높이에 맞춰 잘 표현해놓았답니다. 각각의 말들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고 성어의 경우는 한자도 한자한자 음뜻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예시문도 제시해주고 있어 어떻게 일상에서 사용하는지 좀더 쉽게 다가갈수 있어 좋았답니다. 적절하게 귀여운 그림은 한껏 책을 읽는데 재미를 더해주기도 했답니다.
초등학생에게 필요한 어휘력은 그 시기에 맞게 잘 익혀두어야 하는것 같아요. 요즘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여러 과목에서 여러 형태의 글쓰기가 접목되어져 있는데 그만큼 아이들의 글쓰기의 기본이 되는것이 바로 이 어휘력이라 생각이 듭니다. 글쓰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풍부한 어휘력이 갖춰져야 하는데 《말과 글의 힘을 키우는 초등국어 표현력사전》은 글쓰기에 있어 아이들의 막힌 답답함을 뻥 뚤어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자신의 뜻을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울때마다 옆에 두고 자주 보게 되면 아이들의 표현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줄거라 확신이 드네요.
어휘력 향상을 통해 아이들이 글쓰기에 두려움을 없애줄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감이 더욱 넘쳐나길 이 책 《말과 글의 힘을 키우는 초등국어 표현력사전》을 통해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