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멸종 동물 도감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
마루야마 다카시 지음, 사토 마사노리 외 그림, 곽범신 옮김,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외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멸종한 동물들은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것이지만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었지요.  그런데 그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할수 있는 멸종 동물 도감이 나왔네요. 너무 흥미로운 도감같아요. 우리 둘째가 너무도 좋아할 책이 될거라는 확신이 들더라구요.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멸종 동물 도감인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랍니다.
일본에서는 40만부가 판매된 화제의 책이라고 하더군요.

생물이 멸종할 확률은 99.9%라도 합니다. 수치상으로는 거의 멸종이 없을것 같은데 0.1%에 들어간 멸종 생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왜 멸종하게 되었는지 책에서 속시원히 궁금증을 해결해줄것 같습니다.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 에는 저마다 다른 이유로 멸종하게 된 총 70종의 멸종동물이 소개되어져 있어요. 지구에서 영원히 모습을 감추게 된 멸종 생물들의 역사가 있기도 하지만 그런 멸종 이후에 놀라운 진화가 이루어진 동물들도 생겨나게 되니 멸종이 그리 나쁜것만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우리 조상도  많은 유인원의 멸종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인류의 진화를 볼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멸종이유베스트3를 보면 압도적인 1위가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였답니다. 2위는 경쟁자의 출현이고 3위는 사람의 잘못이라고도 하네요. 사람만큼 다른 생물을 많이 멸종시킨 생물이 없다고 하니 경각심을 갖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고민해보고 살펴봐야 할것 같아요.


책을 보면 멸종의 구체적인 이유가 너무 재밌더라구요. 차례를 보면 멸종한 생물을 방심해서 멸종, 해도 넘 해서 멸종, 솜씨가 영 꽝이라서 멸종, 운이 나빠서 멸종한 생물 4가지로 크게 구분되어져 있어요. 그리고 멸종할것 같았지만 멸종하지 않은 동물도 소개되어져 있답니다. 책 속에 동물들의 모습과 몸의 크기, 서식지, 먹이와 서식연대등 다양한 정보들이 나와 있어 좋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처음부터 순서대로 보지는 않더라구요. 넘기다가 궁금한 생물을 보며 중얼거이네요.
이빨이 약해서 멸종한 아노말로카리스보고 귀엽다고도 하고, 산소가 부족해서 멸종한 둔클레오스테우스는 어디서 많이 본 동물이었다고 뚫어지게 보네요. 티라노사우르스가 운이 나빠서 멸종했다는 얘기도 신기해 했어요. 마그마때문에 멸종한 바다전갈을 안타깝게 생각하기도 했답니다.
곰의 몸에 악어이빨을 한 앤드류사쿠스는 에베레스트산이 높아지면서 멸종되었다는데 왜 산이 높아졌냐구 궁금증을 드러내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서 읽어보라고 했지요.
큰 타이틀로 씌여져 있는 멸종이유가 더욱 재밌게 느껴지는지 큰 소리로 읽기도 했답니다.  꼼꼼하게 책 내용을 알아서 읽어내려가니 기특하기도 했네요.
<이럴걸 그랬어> 코너도 아주 재밌게 읽더라구요.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속에서 본 멸종은 단순히 약해서 멸종한 이유도 있지만 어쩔수 없는 환경적 요인으로 멸종하게 된 경우도 많더라구요. 지구의 환경이 변화하면서 멸종하게 된 생물들을 보면서 자연의 무서운 모습도 보게 되고 인간들의 잘못으로 멸종하게 된 생물을 보며 안타깝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답니다.

아직도 멸종의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생물들이 많다고 해요. 우리 아이들도 다른 멸종된 생물들을 좀더 주의깊게 돌아보고 고민해보는 것도 참 좋겠다는 생각도 했답니다. 그리고 우리 인간도 동물들과 잘 어울려 살아갈때 멸종같은 끔찍한 일은 피할수 있겠지요.
우리 아이들도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도 느낄수 있게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너무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