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초등학교만 다닌 치과의사 무용가 통역가 입니다
김형희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만 다녔던 세 딸을 홈스쿨링으로 각각 치과의사, 무용가, 7개국어가 능통한 외국어 영재로 키울수 있다는게 믿어지지가 않았답니다. 학교를 다니지 않았던 아이들도 신기하고 그것보다도  그런 결심을 하게 된 부모가 너무도 궁금했습니다. 어떤 홈스쿨링이 되어져야 딸들을 그렇게 멋지게 키울수 있는건지 놀랍기만 하네요.


 
《우리는 초등학교만 다닌 치과의사, 무용가, 통역가입니다》 란 책을 통해 학교와 학원없이도 남부럽지 않게 잘 키워낸 멋진 부모를 만나보고 싶었답니다.

겉표지에 작가는 얘기합니다.
"아무것도 강요하지 않으면 아이는 더 잘 자랍니다."  저는 평소에 너무 많은 것을 강요하고 기대하는 듯하긴 합니다. 반성하게 되네요.ㅎㅎ

작가는 요즘 부모들처럼 시간표대로 특별한 공부를 시키지 않았다고 해요. 오늘 뭐할건지 아이들에게 직접 묻고 하루 계획을 스스로 이뤄내도록 지켜봐줬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 진도를 못따라가는 아이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에 발 동동 구르고 아이를 다그치는 저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받았답니다. 아이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건 아닌지도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아무것도 해준것이 없어서 아이들이 그렇게 컸다는 말이 믿어지지 않으면서도 그럴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에게 알을 낳기만 하고 돌봐주지 않는 타조엄마라고 불리울정도로 어찌보면 무신경한듯 곁에서 지켜줘야하는 부모의 심정또한 힘들었을것 같기도 했답니다.
바쁘지 않아야 생각을 많이 할수 있고 그래야 스스로 상상의 나래를 펼칠수 있다고 하는 작가의 말이 이해가 되면서도 현실속 저는 실천이 잘 안되던데 그런면에서 이 책의 저자가 그래서 대단한 분이란 생각밖에 들지 않더라구요

좀 느리다고 다그치지 말고 기다려주는 인내심도 아이에게는 얼마나 필요한 일인지 알게 되었어요. 또 아이가 관심을 갖고 있는것이 무엇인지 알고 관심분야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과 주입식 지식을 알려주기보다 경험을 통해 스스로 체득할수 있도록 하게 하는 등 아이의 잠재력과 소질을 밖으로 끄집어 낼수 있도록 돕는것이 부모로서 해야할 몫인것을 배우게 되었네요.

아이마다의 기질이 다 다르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가 좋아하는것이 무엇인지, 어떤 기질을 타고났는지 주의깊데 관찰해야 한다고 해요. 아이마다 다른 기질적 특성을 존중하면서 양육방식을 조절하고 키우면서 방향을 찾아나가라고 합니다.

아이마다 다른 기질이 있는 만큼 형제간에 비교하는 것는 큰 상처가 될수 있으므로 부모가 항시 말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것도 알았어요.
아이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말을 저도 모르게 종종하게 되더라구요. 부모가 하는 말이 아이에게 절대적 영향력을 끼치는 줄 알면서도 무심코 던져진 말로 상처를 입히고 아이의 자존감을 쉽게 무너뜨리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하는 말 하나하나를 신경쓰고 조심해야겠더라구요. 부모의 언어 습관이 아이의 정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침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어린시절의 독서가 책을 읽으면서 뇌를 활성화시킬수 있어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릴적 독서를 통해 뇌를 자극 시켜 아이들의 학습능력도 향상시켜야겠네요. 더 부지런히 책을 읽어줘야겠습니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부가 아닌 평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와 지식을 물려주고 싶다고 합니다.
저 또한 지혜로운 엄마가 되기 위해 여러방면에서 많이 배우고 먼저  노력해봐야겠어요.
《우리는 초등학교만 다닌 치과의사, 무용가, 통역가입니다》 를 읽고 꼭 홈스쿨링은 아니더라도  현재 상황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해줄수 있는 부분부터 실천해봐야겠어요. 아이들을 좀더 믿어주고 인내하며 기다려주는 여유를 가져볼까합니다. 책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