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1~7 세트 - 전7권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최태성 지음, 김성규 그림, 김차명 인포그래픽, 김택수 감수 / MBC C&I(MBC프로덕션)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여러 한국사 강의를 많이 들어봤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최태성샘의 강의가 간략하게 잘 정리되어져서 저는 한눈에 잘 들어오더라구요.  어제도 큰별샘의 한검 강의를 들으면서 잠들었는데 오늘 푸짐한 이 책들을 받으니 보기만해도 배부르고 행복하네요.

이제 한국사에 조금 관심갖기 시작한 우리 아이들도 우리 역사를 이해하는데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한국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큰별샘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가 초등생 딸에게 역사를 쉽게 알려주고픈 아빠의 마음을 담아 쓰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러니 좀더 재밌고 쉬운 역사책일거란 기대가 너무도 컸답니다.

역사를 배우면서 우리의 뿌리도 아는건 당연한것 같아요. 역사를 배우는 이유가 이거 하나로도 족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다"
영국의 유명역사학자의 말이라고 합니다. 지루한 역사라고 생각하기보다 오늘과 내일을 찾기위한 지혜의 보물상자라고 생각한다면 어차피 배우고 알아야 할 역사가  좀더 쉽게 역사에 다가갈수 있겠네요.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한국사》는  별☆주선을 타고 큰별샘, 별별반 친구들과 직접 역사속으로 떠나는 여행이 될것 같아요. 연도를 외울 필요도 없고 개념을 억지로 이해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그냥 차례차례 별☆주선을 따라 흘러가면 된답니다. 큰별샘이 우리 아이들에게 아이들의 용어로 직접 쉽게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처음 역사를 접하는 초등생들에게 아주 좋겠더라구요.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한국사》7권은 ‘시련을 극복하고 대한민국을 건설하다_현대 편’ 으로 광복 이후부터 최근의 이야기까지 내용이 수록되어져 있어요. 7권도 쉬운 만화형식의 이야기가 많아 아이들이 더 몰입할수 있겠더라구요.
만화뿐만 아니라 역사 일기 써 보기, 빈칸 넣기, 숨은 그림 찾기 등 다양한 학습 도구가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끈따끈 신간이다보니 판문점에서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위원장의 만남 사진까지 나와있었어요.  통일을 염원하는 큰별샘의 마음이 담겨져 있는듯 했어요.

역시 정리의 달인답게 이 책에서도 주제에 대한  한판 정리를 깔끔하게 해주셨어요. 이미지로 눈에 훅 들어오겠더라구요. 별별퀴즈를 풀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부분 확인도 할수 있고 숨은그림찾기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며 역사를 배울수 있었답니다. 초급, 중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하는 아이들을 위한 코너도 나와있는데  큰별샘이 친절하게 설명도 해주고 있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수 있답니다. 앞으로 계속 시험을 치뤄나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미리 맛보여주는것 같았답니다.


모든 책 뒷편에 이렇게 별별연표가 나와있어요. 연표속에서 현재 배우고 있는 부분이 어디쯤인지 짐작할수 있어 좋을듯 합니다.  연표속에 사진과 그림으로 들어있는 중요한 문화재와 인물들을 보면서 꼭 잊지 말아야할 역사의 한 부분임을 자연스레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같이 동봉되어져 온 인물탐구노트도 참 좋더라구요.  물론 책속에 문제풀이 과정이 들어 있긴 한데 자기 생각을 따로 정리할수 없었던 부분을 보완하여 이 노트에 정리할수 있도록 해놓고 있어요. 인물이 행한 행동들의 사건도 정리해보고,  대비되는 인물들을 찾아 비교분석도 해볼수 있어요. 인물인터뷰 코너로 역사속인물이 되어 볼수 있는 부분도 좋았어요. 나라면 어찌했을지도 생각해보고 내 성격과 비교도 해보고 퀴즈문제도 내보면서 보다 알찬 인물탐구를 할수 있고 후에 나만의 귀한 자료가 될수 있겠더라구요. 인물탐구노트가 너무 마음에 쏙 들었답니다.  역사는 사람을 이해하는 인문학이라고 해요. 인물탐구노트가 역사를 이해하는 폭을 넓혀줄것 같습니다.



어제 강의 내용중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가 과거의 인물들의 삶과 나와의 소통을 통해 나는 어떻게 살것인지를 고민하고 행복하게 살려고 배우는것이라는 별샘의 멘트가 와 닿았답니다.
이 시대를 살면서 우리 후손에게 만큼은 좀더 나은 삶을 살수 있도록 내가 어떻게 살것인지 고민하고 어떻게 행복하게 살것인지 고민하면서 저 또한 꾸준히 한국사 공부를 할 것이고 우리 아이들도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한국사》를 통해 우리 역사를 잘 배워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역사속에서 더 멋진 고민과 성찰을 해나갔으면 참 좋겠네요. 
다양한 그림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해설로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에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고 삶의 지혜를 배울수 있는  역사책으로 적극  추천해봅니다. 역사, 어렵게 가르치지 마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