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름 삐리 - 줄 타는 아이 보리 어린이 그림책 6
신지은 지음, 정지윤 그림 / 보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전통놀이중 줄타기가 있었다는건 알겠는데 어린 아이가 탔을거라는 생각을 한번도 못해본것 같아요. 《줄타는 아이 어름 삐리》에게는 과연 무슨 사연이 있는 것일까요?

책 제목만으로는 이야기가 왠지 신날것 같은 기분이 들었답니다. 그러나 아이의 표정이 그리 밝아보이지는 않네요.

하늘을 가로지르는 어름 삐리의 애달픈 줄타기 이야기 《줄타는 아이 어름 삐리》 랍니다.

"동해바다 용왕님네~ 쾌지나 칭칭 나네~~"
(노랫가락을 조금 아는지라 흥을 돋우기 위해 노래 하며 아이에게 읽어주었네요.)
흥을 돋우는 요란한 노랫소리와 함께 떠돌이 남사당패가 어느 바닷가 마을에 공연을 왔어요. 봇짐속 인형들이 밖으로 비집고 나와 삐리들의 춤을 구경중이랍니다. 보리쌀 한말에 팔려와 만날 우는 어름삐리를 보며 안타까워 하는  인형들이에요. 
우두머리 꼭두쇠가 고사 상에 큰절을 하며 절을 올리니 다른 광대들과 어린 삐리들도 가뿐가뿐 절을 합니다.
이어 접시를 돌리는 버나 광대들과 공중제비를 도는 살판 광대들의 한마당도 펼쳐집니다.


이제 어름판 차례인데 어름 삐리가 아픈가봐요. 아파도 사정을 봐주지 않는 꼭두쇠 때문에 어쩔수 없는 어름 삐리는 줄위를 올라갑니다. 그리고 우지찌직!!
어름 삐리는 어찌 될까요? 남사당패는 또  어찌할까요?

어름삐리가 아이의 이름인줄 알았는데 뒷쪽에 이렇게 남사당놀이에 대한 관련 용어설명들이 나오더라구요. 어름이 외줄타기하면서 말을 주고받고 노래부르는 마당중 하나이고, 삐리는 이제 막 재주를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이더라구요.
어름삐리는 이제 막 줄타기를 배워 줄을 타는 아이랍니다.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우리나라 전통놀이 남사당패는 풍물, 버나, 살판, 어름, 덧뵈기, 덜미 등 총 여섯마당으로 이루어진 사실도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남사당패가 원래 남자들로 구성되어져 있었나봐요. 그런데 인기를 끌기 위해서 남사당패에서 어린 여자아이가 줄을 타게 만든  애달픈 사연이 숨겨져 있었더라구요.  쌀도 아닌 보릿쌀 한말에 팔려온 어름 삐리, 아파도 어쩔수 없이 자기 할 일을 해야하는 어름 삐리를 보며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한 말이 어느정도인지 사전을 찾아보았어요. 한말이 8kg더라구요. 쌀 10kg도 안되는 조그마한 양에 딸을 팔아야 했던 그 시대 상황을 아이들은 도통 이해하질 못했어요. 사실 저도 마찬가지긴 해요. 그 시절을 어찌 이해하겠어요. 그래도 가장 낮고 어린 신분의 가엾은 삐리같은  아이가 그 시절엔 있었다는걸 알수 있었던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예전엔 남사당패 놀이마당이 큰 동네 잔치였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같이 놀거리도 많고 이동도 편한 시절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문화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참 좋았답니다.

조선시대 서민들이 사는 마을을 중심으로 열려졌던 우리 고유 문화중 하나 남사당패 놀이를 생생하게 전하고 있는 그림책 《줄타는 아이 어름 삐리》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