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는 숨 쉬는 땅이야 네버랜드 자연학교
이효혜미 지음, 이해정 그림 / 시공주니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지만을 주제로 한 책은 처음접해본것 같아요.
시공주니어에서 나온 네버랜드 자연학교 시리즈 열번째 책 《습지는 숨쉬는 땅이야》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습지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놓은 습지 지식정보그림책이랍니다.

국립생태원 이효혜미 박사님이 들려주는 우리가 몰랐던 습지의 모든것을 낱낱이 파헤쳐주는 그림책이랍니다. 아이들의 접근성을 생각해 보면 딱딱한 일반적 책보다는 훨씬 좋은것 같네요.

네버랜드 자연학교 습지편을 즐기는 7가지 단계가 나오게 됩니다. 습지에 대한 신비로움을 단계별로 알아갈수 있어요. 아기자기한 그림과 친근한 이야기톤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나게 표현되어져 있어 눈길이 더 가네요.

 

 


‘안녕??습지’에서는 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았어요. 물이 있는 축축한 땅을 습지라하며 연못, 호수, 논, 저수지, 개울, 강, 바다가 모두 해당된다고 해요. 강과 바다도 습지라는 사실이 새롭더라구요.

‘반가워??습지’에서는 습지에 놀러 가서 생긴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있어요. 옛날 사람은 습지를 무섭고 위험하게 느껴 습지괴물 이야기를 만들기도 했었다고 하네요.
질퍽질퍽한 느낌이 습지괴물이 붙잡고 있는듯한 표현에 공감이 가는듯도 했네요.


 

 


‘궁금해??습지’에서는 여러 페이지에 걸쳐 습지에 관한 궁금중을 해결해주고 있답니다. 빗물이 고인 웅덩이처럼 물이 고여 축축한 땅이 습지라고 합니다. 저수지, 논, 연못, 양어장등 인공으로 만든 습지도 있어요. 갯벌, 강하구, 심지어  높은 산에도 물이 고이면서 습지가 생겨날수 있다고 해요. 바닷가에서 볼수 있는 습지는 보통 물에 잠겨 있답니다. 흔히 아는 갯벌이 습지라고 해요. 오랜 습지에서 석탄이 만들어질수도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네요.

‘놀라워??습지’에서는 습지에서 자라는 식물과 동물들이 소개되고 있어요.  습지 식물들의 특징도 알수 있고  습지에 서식하는 많은 동물들도 볼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물을 저장하고 깨끗하게 하며, 지구의 온난화도 막아주고,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해주는 등 습지가 왜 있어야 하는지 그 중요성을 배울수 있답니다.

‘생각해??습지’에서는 습지가 줄어들면거 생겨난 여러 문제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최근 몇백년동안 절반이 사라진 습지로 자연재해 뿐 아니라 심지어 멸종 위기의 동식물도 생겨났음을 이야기합니다. 우리의 소중한 습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심각하게 생각해볼 문제같아요.
 

 

 


‘즐기자??습지’에서는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다양한 습지를 소개하고 있답니다. 아이들과 한번 갔다왔던 고창 갯벌과 부안갯벌에 대해 추억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나누었었네요. 부레옥잠 관찰 하기 편을 보면서 직접 관찰 해보고싶어 하는 아이들을 보니 부레옥잠을 구해봐야하나 생각도 해봤네요. 호기심이 마구 생겨나는 아이들을 보니 생기가 느껴지더라구요 ㅎㅎ



‘지키자??습지’에서는 습지를 지키기 위한 여러 방법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아이들에게 습지를  직접 체험하게 해봄으로써 습지가 주는 이로움과 습지를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배웠으면 좋겠네요.


《습지는 숨쉬는 땅이야》는 차별화된 7단계 구성으로 습지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습지의 의미와 역할, 습지의 동식물, 습지의 자원 등을 살펴봄으로써 습지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하고 소중한 우리의 자산임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다양한 생명체가 살아 숨쉬는 고향 습지를 무분별한 개발로 더이상은 훼손하는 일이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드네요.
그래서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한번씩 꼭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답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습지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알려주는 《습지는 숨쉬는 땅이야》는 습지가 궁금한 아이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리라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