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이려다 행복해지는 법을 잊은 당신에게
허용회 지음 / 팜파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유행처럼 번져서 그런지 저 또한 자존감에 관한 책은 그동안 많이 봐왔던것 같아요.  아마도  제가 부모된 모습속에서 보여지게 될 자존감이 우리 아이들에게도 미치지 않을까 하는 바램에 나 자신부터 높이고싶은 자존감을 향한 갈망이 있었던것 같네요.



자존감 높이려다 행복해지는 법을 잊은 당신에게 라는 책도 자존감에 관한 책이랍니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른 책과는 접근이 다른것 같아요. 자존감 높이느라 힘겨운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이라고 하네요.

저또한 자존감을 높여보려고 부단히도 애써왔던 일인이기에 노력해보려고 애를 써보았지만 높이려해도 생각처런 쉬지만은 않을 뿐더러 높아지면 과연 행복한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했답니다.

이 책 자존감 높이려다 행복해지는 법을 잊은 당신에게 서는 굳이 자존감을 높이려고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관리를 해보라고 권해줍니다.


자존감은 사회적 원인에서 비롯된 것들을 자기 스스로에게 책임을 묻기시작하면서 갈구하게 된거라고 해요. 자기 자신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이 자존감에 열광하며 그간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급급하게 살아 왔지요. 그토록 노력해 왔던 그 삶을 볼때 과연 자존감이 높아져서 자신의 문제는 해결되었는가, 또 그렇게 살아왔던 삶이 과연 행복한 삶었던가를 작가는 되묻고 있습니다.

자존감이라는 것이 스스로를 가치있는 존재로 보고 존중하려는 마음인 만큼 분명 높은 자존감을 갖고 싶어하는 마음은 당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극심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아 자존감을 굳건히 지켜나가기란 결코 쉬운일은 아니겠지요. 그러니 굳이 자존심을 높이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경험하는 모든 것을 성취로 여기면서 나 자신 스스로 평가하고 판단하여 만족감을 얻으면 되는것입니다. 비록 누군가에게는 별볼일 없어 보이는 만족감일지라도 다른 누군가에게는 성취가 될수 있겠지요. 내가 만족하면 되는것이라고 합니다.
좀더 적극적으로 새롭고 다양한 경험들을 쌓으가면서 그 속에서 자존감의 원천을 찾아보는게 하나의 방법임을 제시해주고 있네요.


책 속에는 다양한 사례들과 더불어 자존감과 관련한 여러 활동들을 직접 해볼수 있는 페이지도 있어 좋았던것 같습니다. 스스로 체크해 보면서 자존감을 높이는 사건을 늘리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사건을 줄여가는것도 하나의 자존감 솔루션이 될것 같네요.


얼마전 제가 우연히 심리테스트를 받은적이 있어요. 제가 선택한 그림카드 3장으로 저의 심리를 알려주더라구요. 저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해왔고 고지를 바라보며 이제 올라서고 싶다고 얘기했는데 그림에 대해 설명해주시던 분이 잘하고싶다고 너무 애쓰지 말라하시더라구요. 지금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다독여 주셨어요.
오래전부터 생각하긴 한건데 제가 자존감이 좀 낮은편이란 생각을 많이 갖고 살아왔던게 사실이거든요. 사람들의 자존감 열풍에 저 또한 따라가며 자존감이 높아져야 한다는 약간의 압박이 있었던것 같아요. 그런다고 특별히 달라진것도 없는것 같고 행복하지도 않은데말이죠.
아마도 앞서말했듯 부모의 모습을 따라가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되물림하고 싶지 않은 이유가 더 컸을지도 모르겠어요.
자존감 높이려다 행복해지는 법을 잊은 당신에게라는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아둥바둥 살아왔던 제 자신을 한번 되돌아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얼마전 나 자신을 찾고자 계획했던 꿈에 아주 조금이지만 한발짝 다가가게 되어 저의 자존감이 한층 높아지게 된것 같아요. 건강한 자존감의 끝 행복을 생각하며 앞으로 열심히 달려나가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보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