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김구 - 나보다 나라를 사랑한 독립운동가 저학년 첫 역사 인물(위인) 5
안선모 지음, 한용욱 그림 / 풀빛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평생을 자신이 아닌 나라만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가기란 정말 쉬운일은 아닌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구 선생님은 그 일을 해내셨으니 후대에 기릴만 하겠지요.
김구 선생님의 삶을 통해 어떻게 '나'가 아닌 '나라'가 1순위가 될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좋겠어요.
 
이제 한국사에 조금씩 관심을 보이는 큰 아이에게 한평생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힘쓰신 김구 선생님의 업적을 알려주고 싶어 《궁금해요, 김구》가 글밥이 조금 많아 싫어하는데도 불구하고 약간의 억지를 부려 읽도록 했네요^^
(이제 올해 초등 중학년에 접어드는데 저학년 도서를 아직도 기피하니 큰일이네요 ㅎㅎ)
 

《궁금해요, 김구》는 앞서말했듯 자신보다 나라를 사랑한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님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답니다.
 


이 책은 텃골 개구쟁이 김창암의 삶을 거쳐 동학도 아기접주로, 국모의 원수를 갚고자한 해주 텃골 사형수 김창수로, 교육에 힘써온 김구(金龜)로,  항일운동에 힘써온 뱀범 김구(金九)로 살아온 긴 여정을 상세히 아이들의 눈높이로 잘 그려내고 있어요.
어릴적부터 남다른 눈높이를 가진 김구 선생님은  평범하고 싶었으나 결국 평범하지 않은 분임을 알겠더라구요.

 


만주에서 신민회 비밀결사단체 황해도 대표로 활동하다 서대문형무소로 잡혀가 형을 살면서 가장 천한 신분, 가장 평범한 사람 백범으로 다시  태어난 김구 선생님은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낮은 자세로 자신을 낮춰 나라를 위해서 살기로 결심을 하고 결국 그 길을 걷게 됩니다. 감옥에 있으면서 정작 자신의 가족을 돌볼 틈이 없었던 김구 선생님이었지요. 얼굴도 보지못하고 자신의 딸을 저 세상으로 보낸 슬픔을  어찌 감당하셨을지 읽으면서도 가슴 아프더라구요. 그리고 그 가족의 힘든 삶도 아주 조금이나마 가늠할수 있었답니다.

완전한 자주 통일을 꿈꾸었지만 결국 남북 분단의 아픔속에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는 김구 선생님을 보면서 참 어이없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궁금해요, 김구》를 읽으면서 김구 선생님의 삶뿐아니라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스토리를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겠더라구요. 인물한국사를 통해 아이들이 역사의 흐름을 깨달을수 있어 좋은것 같아요.

올해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김구 선생님이 그토록 애써 지키신 대한민국 임시정부이지요. 그런데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아닌 대한민국 초대정부라고 명칭이 바뀌었다고 하네요

일시적인, 잠시 동안이라는 뜻의 "임시"가 포함 된 임시정부라고 칭하는 것은 더이상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으로 바뀐것 같아요. 지금이라도 옳은 표현으로 고쳐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대한민국  초대정부 100주년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할 때인듯 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첫 역사 인물 동화《궁금해요, 김구》를 읽고 우리 아이들이  한평생 나라를 위해 헌신하며 통일된 조국을 꿈꾼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님을 만나 보며 우리 나라를 지켜내기 위해 애쓴 분들에 대해 감사도 느껴보면 좋을것 같고, 우리나라의 소중함 또한 깨닫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 가져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