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림 뭐든지 혼자 잘함 - 자립형 인간의 1인용 살림
가와데쇼보신사 편집팀 지음, 위정훈 옮김, 마이다 쇼코 외 감수 / 이덴슬리벨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갈수록 혼족이 많아지는 시기에 나홀로족에게 꼭 필요한 살림노하우가 담긴 도서 [살림_뭐든지 혼자 잘함].
물론 나는 혼자사는 솔로는 아니지만 목차를 보니 살림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할 목록들이 눈에 많이 들어왔다.
살림에 영 자신없는 주부도 읽어봄직한 내용이고 도움이 많이 될것같았다.
[살림_뭐든지 혼자 잘함]는 혼자서도 문제없이 제대로 살수 있도록 독립된 1인을 위한 살림법이 소개되고 있다.
1교시 세탁수업2교시 요리수업 3교시 정리와 청소 수업4교시 재봉수업모두 4교시수업으로 나눠진 이 책은 수업시간같이 딱딱하지 않게 만화로 먼저 수업에 대한 내용을 풀어주고 있다.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꼭 알아야할 살림 노하우를 조목조목 설명해 놓았는데 처음 살림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교과서같은 지침서로 삼으면 좋을듯하다.
살림한지 오래된 주부지만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걸~'하는 부분과 더불어 '아 이런것도 있구나~'하는 부분도 있어 새로운 살림의 세계에 눈을 뜨게도 한다.
1교시 세탁수업에서는 세탁기호, 의류 소재의 특징, 세탁삼총사, 세탁기사용법과 건조방법, 다림질방법, 드림과 일반세탁기의 차이 등이 수록 되어 있고 정기적인 세탁기청소가 필요하다는 것이 가장 눈이 들어왔다.
2교시 요리수업에서는 밥짓는법, 식재료 써는법, 레시피 읽는법, 고기부위와 생선에 대한 설명과 여러 간편요리식이 설명되어져 있다.
나에게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던 3교시 정리정돈수업인데 버리기 힘든 물건 정리법, 청소순서, 청소도구 및 청소세제 등에 대한 설명이 다뤄진다.
정리정돈에 관한 티비를 자주 봤었지만 그때뿐인 정리여서 나에게 여전히 힘든게 정리정돈이다.
정리를 하기 위해선 수납공간안에서 전부 밖으로 빼내 사용빈도에 따라 분류하여 적당량 수납을 해야하는데 사용빈도가 낮은 물건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정리가 된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된것같다.
4교시 재봉수업은 바늘과 실을 갖추고 손바느질하는법, 옷수선하는 법등이 소개되어있다.


살림이 쉬운듯 하지만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냥 넘어가도 크게 문제될건 없겠지만 좀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관심갖고 좋은쪽으로 바꿔 나가는 노력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보면 [살림_뭐든지 혼자 잘함]에서는 아는듯하나 정리가 안된 살림살이 스킬을 세탁, 요리, 정리, 청소, 재봉으로 나눠서 일목요연하게 꼼꼼히 설명하고 있어 이들을 하나하나 체크해나가면서 조금씩 바꿔간다면 오늘보다는 나은 미래의 멋진 살림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내 살림은 내가 제일 잘해야 하지 않을까?^^
자립형 인간의 1인용 살림에 최적화된 교과서 [살림_뭐든지 혼자 잘함]을 혼족들뿐 아니라 살림을 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도 추천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