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 IoT 로봇 디디를 구출하라! 와이즈만 첨단과학 1
권용찬 지음, 툰쟁이 그림, 임춘성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첨단과학시리즈는 미래를 맞아야할 우리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최첨단 과학 기술의 대표 키워드를  엮은 시리즈 같아요.
그 중 첫번째인  「사물인터넷_IoT로벗디디를 구출하라」편입니다.

사물인터넷」이란 말이 익숙한 요즘이지만 정작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문것같아요.

우리 아이들 또한 이런 용어에 익숙해져야할 시점에 이렇게 쉽고 재밌는 만화로 만날수 있어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만화를 무지 좋아하는 우리 아이들은 더더욱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더라구요~~)

 

통째로 한국사, 어린이 꿈 발전소, Why 시리즈 등 글을 쓰신 권용찬 작가님과 셀파탐험대 Who?시리즈 등 여러 학습만화를 그리신 툰쟁이 작가님의 합작품인 학습만화여서  더 기대가 됬습니다.

 

인터넷역사가 40년을 바라보는 나라는 미국과 우리나라라고 하네요~ (와우. 괜시리 인터넷 강국이 아니었어요.)
인터넷의 신화를 이어 다시금 총력을 기울여 볼만한 분야가 바로 사물인터넷 분야래요.

옛날 영화에서 주인공이 "키트 차 대기시켜~"하며 손목시계에 대고 자동차를 부러던 그  장면이 단지 영화에서나 가능한  판타지였었는데 이젠 그 영화의 장면이 현존하는 기술이고 실현 가능한 일이 되었어요.
(공감하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구세대? ㅎㅎ)

스마트 에어컨, 스마트 TV, 스마트 세탁기 등 사물에게 말을 거는걸 넘어서 앞으로는  식물, 동물과도 소통이 가능하다는게 믿기지 않은 현실인겁니다.

「사물 인터넷」이 바로 4차산업혁명의 척추이자, 신경이라 말하고 있네요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세계, 이제 머지 않은듯 합니다



차례는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키워드를 따로 빼서 미리 설명해 주고 있는데 책전체 한번 읽어보고 다시 보면 훨씬 더 이해가 빠를듯해요.

 

 

그리고
등장인물6인의 특징이 잘 설명되어 있어요.

울 써니 책상에 앉을 틈이 없었나봐요.
책 받자마자 바로 이리 누워 읽기 시작하더니 금새 끝까지 읽어버리더라구요.


삼촌심부름으로 연구용 로봇 디디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삼촌 집에 간 환이와 미래는 작업도중 디디를 잃어버리게 되고 디디를 훔쳐간 누군가를 쫒다가  삼촌연구실까지 가게 됩니다.
나머지 줄거리는 책을 보심이......



스토리 중간 중간 키워드나 여러 정보들을 보기쉽게 자세히 정리해주어 더더욱 이해가 쉬웠어요.


책에 나오는 키워드를 대충 소개를 하자면.....

#사물인터넷(IoT)란 Internet of Things이며 모든 사물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세계를 의미한다는 것과
사물 인터넷 용어를 처음 사용한 캐빈 애시턴이 소개 되었구요.
스마트 시계, 스마트 안경등 웨어러블 기술에 대해서도 알수 있어요.
그밖에....
인터넷으로 빅데이터를 비교분석판단하여 원격진료가 가능한 스마트 의학 ,
교통에 혁신 자율주행 자동차,
GPS 신호와 인터넷 지도로 움직이는 드론,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을 가져다줄 사물 인터넷의 파급효과,
사물 인터넷 기술로 쓸데없는 낭비를 줄이고,  비용절약이 가능한 스마트 시티,
사물인터넷과 4차산업의 관계,
빅 브라더와 사생활 침해의 위험성,
글로벌 사물 인터넷등이 소개되고 있어요.


4차산업이 실업문제와 빈부격차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수도 있지만 4차산업은 이미 시작 되었고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하는지가 중요하리라 봅니다.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어려운 과학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잘 풀어 놓은것같아요.

이미 우리 생활을 스멀스멀 바꿔놓고 있는 사물 인터넷에 한층 친근감이 생겼고, 사물인터넷이란 용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어 좋았으며, 또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가져다 준것같아요.

더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되어질 스마트한 시대에 발맞춰 우리 아이들의 사고도 다양하게 바뀌어 질거라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