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힘 - 내가 주도하는 눈높이학습
대교 교육연구소 지음 / 대교출판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눈높이라는 낯익은 이름의 학습지. 저도 결혼전에 수학 학습지 교사로 일한 적이 있어요.
물론 눈높이는 아니지만요.  제가 일한 학습지는 교과 진도에 따른 학습지인 반면 눈높이는 교과진도와는 상관없이 아이들의 수준에 따른 학습지였지요.
그래서 그런 학습지가 오래갈까? 라는 학습지 교사로서 했던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아이를 키우고 아이가 초등생이 된 지금 생각하니 어쩌면 교과에 따른 학습보다 아이의 수준별 학습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구요.

이 책은 대교 그룹 회장님이 쓴 책이에요.
눈높이는 단순한 학습원리로서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헤아리는 배려와 이해,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내포하는 말로 사용되어 왔다는 저자.

<P 185 눈높이교육과 학교교육의 차이점>의 비교를 보면 알수 있듯이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 어쩌면 아이의 개성과 아이의 개인 수준에 맞는 그런 학습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요.


진정한 교육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 책이랍니다.
일 년을 보고 농사를 짓고, 십 년을 보고 나무를 심고, 백 년을 보고 인재를 기른다는 말도 있죠. 흔히 말하길 교육을 백년대계라고 하죠. 
저도 조금 반성을 했어요.
아이의 공부를 성적으로 평가한다는 게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지를 알면서도 엄마인지라 아이의 성적에 초연할 순 없더라구요.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문장 하나 더 외워서 점수 몇 점 잘 받는 게 아닌데....’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고기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현명하다는 유대인들의 지혜와 가르침에 기인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목적을 바로 세우는 것이랍니다.
이런 학습동기를 높여주는 요소로 꿈 세우기, 긍정적 생각, 시간관리, 성취감, 공부목표를 꼽고 있네요.
 
 내 아이에게 고기를 잡아주기 보단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엄마가 되고자 새삼  다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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