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진이다 - 아주 특별한 나에 대한 상상 마르탱 파주 컬렉션 3
마르탱 파주 지음, 강미란 옮김 / 톡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지진이다> 사람이 지진이다?
어떻게 사람이, 소년이 지진이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역시 마르탱 파주다.
작가 마르탱 파주는 파리의 거리를 사랑하는 낭만파 청년답게 아주 감성적이고, 뛰어난 상상력으로 소년을 지진으로 만들어 버렸다.
<초콜릿 케이크와의 대화>와 <컬러보이>를 통해 작가의 상상력에 놀랐는데 이 책 또한 그의 상상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작가는 아주 사탕과 초콜릿을 좋아하는 것 같다.
책에서 보니 소년의 엄마 아빠는 사탕 공장에서 일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탕 공장에 시한 폭탄이 떨어졌다.
공장 직원 모두가 설탕과 젤리 속에 잠겨 버렸다.
이렇게 끔찍한 전쟁과 시한 폭탄이 하필 사탕 공장과 연관이 되었는지. ... 아이러니다.
그 이후로 소년은 사탕을 먹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새로운 양부모에게 입양이 되고....

어느 날 갑자기 손에 닿는 것마다 죄다 금이 가고 들어가는 건물마다 흔들리는 이상한 현상을 겪게 된 소년. 그 소년은 급기야 의사로부터 믿을 수 없는 진단을 받는다. “이 아이는 지진입니다.” 지질학자는 "지진이 틀림없습니다!"라고 한다.

지진이기 때문에 소년에게  좋지 않은 점도 있지만, 석고로 땜질하는 법을 배우고, 집안 곳곳을 수리하는 재미를 느꼈다는 긍정적인 변화도 있었다.

세상에도 모든 것에 양면성이 있는 것 같다.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다는 뜻.
장점만 있는 것보다는 대부분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하지 않을까?
무슨 일이든 피하는 게 상책은 아닌 듯.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일 또한 중요하리라.
마음 속 깊은 곳에 상처 하나 간직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세상 속에서 깨지고 부서지더라도 겁내기보단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그 상처와 고통의 기억을 지진 소년처럼 잘 이겨내고 다스릴 수 있는 사람으로 아이들이 자라기를 바란다.

세상은 깨지고 부서지기 쉽다. 이렇게 연약하기 때문에 더 애틋하고 아름다운 것이다. 나는 세상과 더 가까워진 기분이 들었다. (P6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