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 최인호 동화집 처음어린이 9
최인호 지음, 이상규 그림 / 처음주니어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주인공은 도단이다. 텔레비젼의 만화영화에나 있음직한 듯한 이름인데 동화 속의 주인공인데다가 이 책을 쓰신 최인호 작가님의 아들 이름이란다. 작가는 하루가 다르게 자라나는 아들을 지켜보면서 자신이 자라날 때 느꼈던 동심의 세계와 아들의 동심의 세계와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책머리에서 말하고 있다.
 자연 속에서 꿈을 키우던 세대와 기계적인 것들에 익숙한 세대는 무언가 벽이 존재하는 듯하다. 하지만, 그 벽도 부모와 자식, 어른과 아이라는 벽보다 두터운 벽은 아닌가 보다.

헌 이 줄게, 새 이 다오.
헌 이 줄게, 새 이 다오.
 
내가 자랄 때 엄마가 지붕에 이를 던지던 기억도 난다. 요즘 아이들은 치과에서 이를 뺀다지만,  나는 큰 아이의 이를 내가 실을 감아서 다 빼주었다. 하나는 아이가 급식소에서 밥을 먹다가 빠졌는데 그것도 집에 가져와서 뽑은 이를 모두 한 곳에 모아두었더니 아이가 너무 좋아했다. 도단이의 이빼기를 보니 꼭 현대문명이 좋다는 생각보다는 아이들에게 할머니나 엄마를 기억할 수 있는 또 다른 추억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도단이가 엄마, 아빠를 사랑하는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나를 좋아할 것이다. 도단이는 아빠가 자기랑 잘 놀아주기를 바란다. 엄마가 사랑이나 사탕보다 만점을 받아야 나비가 될 수 있다는 말에 도단이는 어떤 기분이 들까. 나도 아이에게 좋은 점수를 요구하지는 않았나 반성이 되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해주기 보단 엄마가 아이에게 강요하고 있지는 않나 싶다. 요즘은 외로운 아이들이 많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정신적으로는 외로운 아이들을 볼 때 안타깝다.
큰 아이도 가끔 어른이 되었음 좋겠다고 한다. 어른이 되면 공부를 안해도 되고, 학교도 안 가도 되고, 사고 싶은 것도 마음대로 살 수 있을 것 같단다. 
그래서 가끔은 이 책의 주인공 도단이처럼 동생과 아빠 놀이를 하면서 재미있어한다.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아이는 자라면서 조금씩 알게 될 것이다.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들려 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