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 상위 5%를 결정짓는 학년별.과목별 읽기 전략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이 책을 보는 순간 초등 읽기 능력이 무엇이 그리 중요한지, 거기다 평생성적을 좌우한다니 하면서 책 제목을 보면서 웃으면서 책을 집어 들었다.

 먼저 나는 독서를 많이 하면 솔직히 공부를 잘 하고, 책은 무조전 다독이 중요하다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독보단 읽기 방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저자는 독서능력과 읽기능력이 다른 개념이라고 했다. 
 
독서능력은 책을 많이 읽고 해독하는 정도에서 그치지만 읽기능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글이 전달하는 내용을 분석하고 적용하고 비판하면서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아이가 글을 읽고도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아이의 책임이 아니라 그 아이를 지도하는 부모나 교사의 책임이다. 
 P7 
  
  초등 2학년 남자 아이를 둔 나로서는 이 책을 만난 게 얼마나 다행스러운지 모른다.
내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초등 2학년은 아이들의 읽기 습관이 자리 잡는 시기라서 이때 읽기능력을 길러주어야 시기라는 것 때문이다. <초등 2학년에서 쌓은 읽기능력이 대입까지 간다. > 초등 2학년, 우리 아이에게 있어 참 중요한 시기인듯 싶다. 
 
#읽기 능력을 높여주는 8가지 전략# 
 
1.글의 종류에 맞춰 목적을 갖고 읽기
2.배경지식 동원하기
3.. 배경지식 활용하기
4.어휘력 높이기
5.소리 내어 생각하기
6. 질문하며 읽기
7.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하며 읽기
8.메모하며 읽기

P60~61 
  
 읽기능력이 전 과목 성적을 좌우한다고 하면서 과목별 읽기 방법을 알려주고, 옛이야기, 창작동화, 고전소솔, 위인전으로 읽기능력을 높이는 방법과 정보 글로 학습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이 책은 알려주고 있다.
 성적이 읽기 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아이의 읽기능력을 높여주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는 실천할 일만 남았다. 지금 당장의 점수를 위해 아이에게 투자를 하기보단 아이의 읽기능력을 높여주는 일이 더 중요하단다. 학년별 읽기능력 진단을 통해 아이의 읽기 능력을 알아 볼 수 있고, 처방전까지 있으니 아이의 공부와 독서를 엄마 몫으로 담당하고 있는 분들께는 좋은 길잡이다. 물론 나같은 엄마를 위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