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인생독본 - 방정환 선생님이 들려주는 처음어린이 4
방정환 지음, 최철민 그림, 노경실 도움말 / 처음주니어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방정환 선생님은 어린이는 내일의 희망이요, 우리의 미래라고 생각하셨나봐요.
 어린이들에게 희망은 밥!
 도움말을 주신 동화작가 노경실님은 이런 말을 해주셨어요.
 물론 방정환 선생님이 들려주는 어린이 인생독본에서도 ’희망과 사람’에 대한 이야기들이 녹아있어요. 아무리 어려운 처지라도  자기자신에 대한 존중감과 이웃에 대한 측은지심을 잃지않는 마음. 희망과 꿈을 포기하지 않고, 사람을 귀히 여기는 마음을 간직하는 것은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이라고. 
 인생독본은 인생의 목적 및 가치를 일깨우고,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친 책이라고.
 인생독본. 아이들을 위한 인생독본인데 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 것도 사실이지만,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라 아이들이 읽기에도 부담이 없는 책이었어요.
 
 동생의 모자를 사 주기 위해 모은 돈을 수해 구제금으로 내어 버린 수철이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가난한 사람이 오히려 다른 사람의 어려운 처지를 더 생각하고, 도움을 주는 사람이 세상에는 더 많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요. 그래서 세상이 더 따뜻하게 느껴질 때도 있답니다.

 아홉 제자를 둔 선생님이 행실 나쁜 한 제자를 위해 나머지 여덟 제자를 포기하고, 행실 나쁜 한 사람을 내치지 아니한 이야기는 사람에 대한 믿음과 진정한 스승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글이었어요. 참된 부모, 훌륭한 선생님은 지금 당장의 아이 모습이 아닌 아이의 미래를 생각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고 방정환 선생님께서 이야기 해 주시네요.

 방정환 선생님은 우리 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많은 이야기를 들려 주시네요.
그리고 선생님은 나라의 독립을 위해서라도 어렸을 때부터 유익한 외국의 지식을 배워야 한다고 했어요. 책을 읽고 나니 조선의 희망은 어린이들이 커가는 데 있을 뿐이라고 했던 이유를 알 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