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동문선 고전을 만나는 기쁨 1
심후섭 엮음, 권문희 그림 / 처음주니어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동문선<東文選>은 ’東國의 사람들이 남긴 글 중에서 뛰어난 것을 가려 뽑아 모은 문집’이라는 뜻이랍니다.  여기서 ’동국’은 우리나라를 가리킨다고 해요.
우리나라 삼국 시대 후반부터 조선 시대 중반까지 학자와 선비들의 글 가운데에서 가장 훌륭한 것만 가려 뽑아 엮은 문집이래요.

예전에 학교 다닐 때 고전 시간에 배웠던 인물과 국사 시간에 배웠던 인물들의 글이 이 책 속에 있더라구요.

최치원의 토황소 격문이 명문장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어떤 글인지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 보니 과연 명문장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황소의 난때 최치원의 격문을 보고 황소가 크게 놀라서 몇 번이나 땅바닥에 굴러떨어졌다고 해요. 비유가 뛰어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논리가 정연하여 읽은 사람들이 크게 감탄하고 남는 문장이랍니다. 글은 모름지기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있어야 훌륭한 글이라 할 수 있다고 선비의 마음과 지혜에서 이야기 해줍니다.

옛 선비들의 글을 통해 그 시대의 문화와 사회적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어요.그리고 선비의 마음과 지혜에서는 그 선비가 살았던 시대에 그 선비가 그 글을 쓰게 된 이유와 업적과 후대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이 되어 있어요.

 저는 ’귀신에게 감사드리다’라는 정도전의 글이 참 눈에 띄었어요.
귀신에게 무엇때문에 감사를 드리는 걸까? 싶었는데

산의 기슭이여 바다의 구석이라
풀과 나무 또한 그대들과 함께 지내도다

이 속에 던져진 이 한 몸이야 무어 그리 대단할까
사람 없이 홀로 살아감에
너희들이 두고 내 누구와 어울리리

후략.

나주로 유배 간 곳에서 귀신을 만나자 처음에는 역정을 내었지만 사람도 정신이 온전하지 못하면 누구나 귀신처럼 된다는 것을 깨닫고 도리어 귀신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나타낸 글을 지었다고 하네요.

항상 정신을 올바르게 가지고 건전한 생각을 해야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지요.


동문선의 많은 글들 가운데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스물 여섯 편의 글을 엮어서 어린이 동문선으로 엮은 이 책은 아이들에게 우리 선비들의 정신과 교훈, 고전의 참맛을 알게 해 주고 싶다면 권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