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 수학 2 : 나눗셈 편 - 미국.캐나다.호주 수학 선생님도 배우는 계산법의 혁명
빌 핸드리 글, 왕지성 그림, 천정애 옮김 / 국민서관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젠가 요즘은 수학 학원에서나 학교에서 문제를 주고는 선생님은 감독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초시계로 시간을 잰다는 이야기를 듣고 요즘은 수학도 단지 정해진 시간에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닌 얼마나 빨리 푸느냐는 스피드 시대라는 말을 듣고 내심 놀랐어요.
그런데 이 책을 보는 순간 아이들에게 수학은 스트레스를 주는 학문이기 이전에 재미와 흥미를 주는 조금은 관심을 가져볼 만한 그런 공부가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가더라구요.

우선 제가 먼저 살펴보니 제가 학교 다닐 때 곱셈으로 연관된 나눗셈 공부에 익숙해져 있던 탓에 조금 적응이 더뎠는데 초등 2학년 얼마전에 곱셈 구구를 떼고 곱셈에 조금 재미를 붙인 지원이는 의외로 쉽게 적응을 하더라구요.
기말 시험 공부 기간이라 아이에게 간단한 몫과 나머지를 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는 한 번 풀어 봐라고 했더니 의외로 잘 풀더라구요.
덧셈과 뺄셈에서도 기준수 10이 중요한데 기준수 10으로 나눗셈을 풀어가는 방법이 사용되더라구요.
약수를 이용한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법과 소수의 나눗셈법, 반올림을 이용한 정확한 나눗셈법 등 나눗셈 방법 뿐만 아니라 나머지가 있을 때의 검산, 곱셈으로 바꿔 검산하기 등 문제를 풀고 나서 자신이 구한 몫과 답이 정확한 지 확인하는 작업까지 알려 주고 있어요.


수학은 정확한 답을 내는 것을 중요시한답니다. 거기다 스피드까지 요구되는 시대죠. 자신의 답이 옳은지 확인하는 작업 또한 중요하죠.

저자 빌 핸드리는 혁신적인 수학 교육 방법을 개발하여 호주에서 '수학계의 아인슈타인'으로 불리고 있답니다. 전 세계 수학 선생님들이 스피드 수학을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아이와 곱셈보다 나눗셈이 어렵다고들 하지만 스피드 수학으로 나눗셈 공부를 해나간다면 아이도 어렵지 않게 나눗셈 공부를 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피드  수학 제대로 써먹고 싶은 학생이 꼭 해야 할 네가지 >

*연습문제는 '꼭 '푼다!
*답이 맞는지 '검산' 한다.
*한 번 푼 연습 문제는 암산으로 '다시' 푼다!
*스스로 수학 문제를 만들고 '반올림 나눗셈법'으로 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