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달라 파랑새 그림책 73
이치카와 사토미 글.그림, 조민영 옮김 / 파랑새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 지민이가 요즘 즐겨보는 그림책, 달라달라는 특히 차를 좋아하는 남자 아이들은 푹 빠져드는 책이랍니다.

책을 보면서 작가가 일본 여자 분인데도 불구하고, 그림이나 분위기는 먼 이국의 섬나라를 배경으로 했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 봤는데 이치카와 사토미, 그녀는 스무 살에 프랑스로 건너가 그림책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해요.

수채화풍의 그림들이 이국적인 풍경인데도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느낌이 드네요. 꿈도 아주 거창하기보단 아이의 시각에서 너무나 멋진 꿈을 꾸는 쥐마가 주인공이에요.

저도 처음엔 달라달라가 무슨 뜻인가 궁금했는데  쥐마 아빠가 운전하는 버스 이름이더라구요.  한 사람 앞에 일 달러씩 내고 탔다고 그렇게 붙여진 이름이래요. 사람을 태우고, 위에는 짐을 얻고 가는 버스 달라달라. 할아버지도 아버지도 달라달라를 운전하고, 쥐마도 달라달라 운전사가 되고 싶다고 하자 할아버지는 더 좋은 직업을 가졌으면 좋다고 하시네요.

할아버지께서 만들어 주신 달라달라와 아버지의 달라달라. 크기는 다르지만 그 속에는 그 분들 나름의 쥐마를 사랑하는 마음이 엿보이네요.
손수 정성스럽게 손주를 위해  만들어 주신  달라달라 장난감, 아버지의 달라달라를 타고 바다로 갔다가 모험을 시도하다 만난 비행기. 

하늘을 나는 달라달라를 운전하고 싶다는 쥐마,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태우고 온 세상을 날고 싶다는 쥐마의 멋진 꿈이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어요.

 초등생 큰 아이는 꿈이 비행사거든요. 비행기를 타고 하늘을 나는 꿈, 아마 쥐마 뿐 아니라 아이들은 한 번쯤 꿈꿔 보는 그런 꿈이 아닐까 생각해요.

 지민이는 꿈이 화가라네요. 태어나서부터 색연필과 크레파스를 늘 끼고 사는 아이라 화가가 되고 싶다고 해요. 

어렸을 때 꿈꾸던 직업이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자신이 정말 원하는 꿈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커가면서 세상과 타협하고 현실에 맞게 꿈이 바뀌게 되어가기도 하죠. 그 과정이 때론 아쉽고 서글프게 느껴질 때도 있지요.

이 책에는 쥐마와 같은 아이들의 꿈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 꿈을 키워주고자 하는 작가의 마음이 너무나 따스하게 담겨져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