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새 우는 밤 반달문고 25
오시은 지음, 오윤화 그림 / 문학동네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혹시 무서운 책(? )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먼저 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귀신들은 무섭다기 보단 왠지 무서운 것은 귀신이 아닌 외로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정말 무서워 하는 것은 귀신보단 혼자라는 외로움이 아닐까.

그래서 친구라는 이름을 아이들은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다.

 
 나영 : ’아! 짜증나. 이게 뭐야, 여자는 나 혼자고.’

승민 : ’으휴, 답답해."

영호:’ 나 때문에 그러나?’

 
말 풍선에 그려진 세 아이들. 삐딱이  나영과 범생이 승민,  왕따 영호, 그리고 , 투명인간 창수  넷은  4학년 3반 담력 훈련에서 같은 조가 되었다. 네  아이들이 숲에서 길을 잃었다. 그때 나타난 할머니 "쯧쯧, 어린것들한테 붙어서 뭘 하려고...."하고 혼자 중얼거린다. 휴대전화로 선생님께 있는 곳을 알려주고 할머니가 애들을 데려 가겠다고 했다. 그리고 할머니는 초 앞에서 손을 크게 모아 절을 하고 자리에 앉았다. 책을 읽다가 보니 할머니의 행동이 조금 이상하긴 했다.

 휴가 때 이모네랑 간 계곡에서 귀신새 소리가 났다. 친구가 없던 창수는 "지금 그런 애가 나타난다면, 꼭 친구가 될 수 있을 텐데..."라고 다짐을 했는데 물놀이를 하다가 그 또래 남자 아이를 만나 놀고 그 아이의 도움으로 목숨까지 건졌다. 계곡의 떠나기 전 창수는 정성스럽게 만든 나뭇잎 배를 물 위에 띄웠다. "잘 있어,그리고 고마워."라고 인사를 하고 오면서 창수 머릿속에 그 아이가 나뭇잎 배를 갖고 노는 모습을 그렸다. 

 영호는  한 아이와 비사치기 놀이를 했는데 그 아이를 그 날 이후에 다시는 만날 수 없었다.  한 아이가 왕따로 따돌림을 당하다 결국 자살한 날 만난 한 아이를 생각하며 "아니야, 아니야. 그럴 리가 없어!"라며 운동장을 향해 소리친다.

  정말 귀신이라도 좋으니 한 번 더 만나 보고 싶었다. 다시 보게 되면 이름이라도 묻고 싶었다. 그리고 목구멍에 갇혀 나오지 않앗던 말도 하고 싶었다. 친구가 되어 주어서 고마웠다고, 그리고 같이 놀아서 즐거웠다고, 정말 고마운 건 바로 나라고 꼭 말하고 싶었다. (P89~90)

  나영이는 집 앞 계단앞에 앉아 있는 아이의 손에 이끌려 잠옷만 입고 나갔다가 온다. 나영이가 버린 인형이 이별식을 하러 왔단다. 나영이는  인형이 자신에게 왔던 것처럼 엄마를 만나서 제대로 된 이별식을 하겠다고 했다.

 이 세 아이들에게 나타난 귀신은 모두 자신과 닮은 그런 모습이었다. 할머니가 데려 간 세 귀신은 아이들이 만난 귀신같다.
 

"근심과 걱정은 너희 몫이 아니다. 세상에 재미나고 신나는 일이 얼마나 많으냐. 그런 것을 쫓아야 하는 거다. 알았냐?" 할머니는 그렇게 말하며 아이들에게서 멀어져 간다.
 
 지원이는 귀신 이야기가 무섭단다.  이 책을 아이와 같이 읽었는데 지원이의 반응은 조금 무섭다는 것이었다.

  할머니와 가는 세 귀신의 얼굴이 밝다.  이 귀신들을 만난 아이들도 캠프를 계기로 서로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줄 거란 생각에 이 책의 내용은 무섭기보단 희망차다. 아이들에게 친구란 엄마란 모두가 소중한 존재인 것을, 아이들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아이들이 정말 무서워하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