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의 인상 깊은 대목 가운데 하나는 '밥'에 관한 부분이다. (찾아보니 그 장의 제목도 '밥'이다) 

끼니는 어김없이 돌아왔다. 지나간 모든 끼니는 닥쳐올 단 한 끼니 앞에서 무효였다. 먹은 끼니나 먹지 못한 끼니나, 지나간 끼니는 닥쳐올 끼니를 해결할 수 없었다. 끼니는 시간과도 같았다. 무수한 끼니들이 대열을 지어 다가오고 있었지만, 지나간 모든 끼니들은 단절되어 있었다. 굶더라도, 다가오는 끼니를 피할 수는 없었다. 끼니는 파도처럼 정확하고 쉴새없이 밀어닥쳤다. 끼니를 건너뛰어 앞당길 수도 없었고 옆으로 밀쳐낼 수도 없었다. 끼니는 새로운 시간의 밀물로 달려드는 것이어서 사람이 거기에 개입할 수 없었다. 먹든 굶든 간에, 다만 속수무책의 몸을 내맡길 뿐이었다. 끼니는 칼로 베어지지 않았고 총포로 조준되지 않았다. 

김훈, <칼의 노래>, 생각의 나무


<흑산>에서도 밥에 관한 대목이 나온다.

무릇 배고픔을 면하자면 오직 먹어야 하는데, 하고 많은 끼니 중에서도 지금 당장 먹는 밥만이 주린 배를 채워줄 수가 있습니다. 아침에 먹은 밥이 저녁의 허기를 달래줄 수 없으며, 오늘 먹는 밥이 내일의 요기가 될 수 없음은 사농공상과 금수축생이 다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똥이 되어 나간 밥이 창자를 거슬러서 되돌아올 수 없으므로, 눈앞에 닥친 끼니의 밥과 지금 당장 목구멍을 넘어가는 밥만이 밥이고 지나간 끼니의 밥은 밥이 아니라 똥입니다.

김훈, <흑산>, 학고재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이바 2015-08-24 2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끼니에 대한 페이퍼와는 조금 다른 내용이지만... 이순신 장군이 들었던 식사를 재현한 사진을 봤는데 정갈하면서도 맛나 보이더라고요. 고기 반찬이 없었던 것 같아요. 아마... 그래서 어떻게 힘을 내시다 했던 생각이 나요. ^^;;

boooo 2015-08-29 15:53   좋아요 0 | URL
덕분에 찾아봤습니다. 고추가 조선 후기에 들어왔다고 들은 거 같은데, 그래서인지 빨간 음식이 하나도 보이지 않네요. 음식들이 맛있어 보입니다. ㅎㅎ

붉은돼지 2015-08-25 11: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 문장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어요^^ 제 기억력이 거의 치매수준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ㅎㅎㅎ
˝지나간 모든 끼니는 닥쳐올 단 한 끼니 앞에서 무효였다.˝

CREBBP 2015-08-25 12:04   좋아요 0 | URL
저도 똑같은 생각 했습니다. 치매 수즌인것도 똑같고 아주 오래점에 읽었는데도 분명하게 또렷이 기억하는 것도 똑닽고. 정말 킹오브문장 김훈님이십니다

boooo 2015-08-29 15:54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인상 깊었던 구절이라 다시 한 번 찾아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