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의 봄 가노 라이타 시리즈 1
후루타 덴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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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reversed) 미스터리’ 성격의 작품이 다섯 편 실려 있다.
범죄 수사 집단의 주요직에서 동네 파출소의 일개 경찰로 좌천된 ‘가노’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작가가 지향한 장르가 미스터리이니 이 인물이 소위 ‘탐정’인 건 맞는데, 주인공의 역할에선 살짝 비껴 있다. 이야기를 이끄는 실제 주인공들은 각각의 악의를 지닌 인물들처럼 보인다.

작가는 범죄와 수사로 연결되는 미스터리의 전형성에서 벗어나 인물들의 ‘사연’에 집중한다. 도서 미스터리 장르의 특징을 잘 활용한 셈인데, 그래서인지 ‘죄의 고발’보다는 인물들에 대한 연민과 이해에 집중한다. 범죄자들의 편에 서려는 것처럼 보여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겠다.

전체적으로 추리소설의 작법을 활용한 ‘그냥’ 소설에 가깝게 읽힌다. 사실, 추리 장르로서는 다소 애매하다. 고민과 실패가 거세된 ‘가노’의 추리는 지나치게 신속하고 정확해서 기계적으로 보이고 실제적인 범죄라고 할 만한 행동이 나오지 않는 작품들도 있다. 단순히 악의를 품은 것만으로 죄를 저질렀다고 볼 수 있을까.

가족 내의 폭력과 트라우마의 긴 그림자를 고발한 <봉인된 빨강>과 외롭고 가난한 노년의 삶을 범죄에 기대려 한 노파의 슬픈 이야기인 <거짓의 봄>이 기억에 남는다. <이름 없는 장미>는 로맨틱한 정서가 두드러지며 연작으로 읽히는 <낯선 친구>와 <살로메의 유언>은 흐름이 다소 억지스럽다. 특히 억지로 끼워 넣은 듯한 가노 형사의 과거는 모서리가 너무 두드러진다.

≪밤과 아침의 범죄≫라는 제목으로 나온 후속 작품이 있다. ‘가노’ 형사가 나오고 단편들로 구성된 것 같은데, 호기심은 썩 생기지 않는다. 이 책에 대한 매력이 별로 크지 않았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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