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샌드위치 주식회사를 차리다 - 스무 살 새내기들의 좌충우돌 주식회사 경영
가메카와 마사토 지음, 김정환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경영학부 3한년이 된 주연 양은 자신의 선택들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돌아본다. 3학년쯤 되니 이젠 뭐든 전공에 대입시켜 보는 습관이  생긴 모양... 한창 그럴때지. ㅎㅎ
일단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대해 간단히 말해 <Plan Do See> 라고 정의한다. 조금 늘리면 Plan-Do-Check-Action.
경영이나 어떤 일의 진행에 앞서 수단을 선택,계획하고, 행동하고, 돌아보고, 실행하는 관리단계이다.
그럼 세상의 거의 모든 행동이 여기에 들어가는 것 아닌가?  어쩌면 세상의 모든 학문들이 이건 내영역이야 라며 다투고 있어서, 더 넓은 의미로 자기 학문을 정의하려 애쓰는  건 아닌지...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 전략을 세우기 위해선 SWOT 분석이 필요하다. S: Strength, W: Weakness, O : Opportunities, T : Threats,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회와 위협을 살펴 계획하고 실현한다. 이런 것을 대입과 연결지어 가깝게 느끼도록 설명한다. 이 책의 대상이 중고등학생이나 대학 새내기 정도이니 잘 와닿을수도 있겠다 싶다. 내 경우는 그 때를 떠올리기가 까마득해서 헷갈려지는 면이 있는데...  그래서 불평 할 나같은 독자를 위해서 회사의 경우를 예로 들어 제대로 하는 설명도 빼먹지 않고 착실하게 하고 있으니 너무 걱정은 안 해도 좋다.  
 
책 제목에 나오는 샌드위치 주식회사는 1학년 축제때 운영했던 샌드위치 가게이다.
내 경험을 떠올려보면  (역시 너무 오래 전 일이나 힘겹게) 축제때 학생들이 여는 가게들은 그냥 즐기는 수준, 적자나 안 나면 다행~ 정도로 하지 않았던가... 싶은데,  이 책의 서클에선 운영비 확보를 위한 가게라서 반드시 이익을 내야하며, 거창하게도 주식회사를 설립(!)해서 시작한다.
한 주에 5천원 씩으로 회원들에게 주식을 판매하고, 축제가 끝나면 원금과 배당금을 돌려주고 남는 돈은 써클의 운영비로 사용하는 사업다운 모습이다. 각 부서별(생산, 홍보, 구매, 관리)로 사람을 배분하고 주연이는 사장이 되어 조직을 관리한다.
경영 마인드로 무장해서 시작하긴 했지만 첫 사업이다보니 생각지 못했던 문제들이 발생한다. 재고 관리가 제대로 안 되기도 하고, 생산이 못 따라와주거나, 갑자기 결원이 생기는 등.
그 과정에서 주식회사에 대한 설명, 사업도메인, 예산, 생산, 재고관리, 조직운영, 인간관계, 사업제휴...등 꽤 많은 이론들을 함께 설명한다.
주연이가 1학년땐 딸딸 암기만 해서 답안을 써냈지, 제대로 이해는 못하던 아이라서 다른 애들이 살짝 구박하면서 다시 설명해준다는 설정이 정감간달까, 귀엽달까.
그런데 내가 보기엔 그 작은 조직에 관리만 하는 이들이 과연 셋이나 필요했을까 싶다. 생산이 못 따라오면 주연이나 다른 관리팀 애들도 끼어들고,  재고 관리도 빨리빨리 해서 재료 사러 같이 뛰어다니고 했어야 하는데 말이지... 샌드위치 만들고 서빙하고 홍보하는 애들이 열심히 일하는 동안 주연이는 대체 뭘 하고 있었던 걸까, 일하는 애들을 보며 경영학 강의를 하고 있던 걸까.... 아무래도 내 마인드는 관리직이나 오너가 아니라 생산, 실무 쪽인가보다. 경영관리만 하는 사람들이 노는 걸로 보이는 걸 보니. -.-;;
 
주연이는 교수들이 가르쳐줄 땐 이해가 안 갔는데 친구들이 알려주면 더 쉽다며 의아해한다.  주연이의 입을 통해 교수들의 결단력 부족, 중요하지 않은 문제에 매달리는 문제 등도 살짝 꼬집고. 그애의 입으로 말해도 실은 저자의 생각이니까,,,, 이 책의 저자인 가메카와 교수의 수업은 과연 어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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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끌북스 2009-03-20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책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