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모멘텀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시대의 생존 재테크

2016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제로 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의 시대, 이기는 투자법은 따로 있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이 책이 눈에 띄었다. 우선 다른 책들과의 차이점을 찾아보면, 분야별로 나눠진 현직 최고의 투자 고수들이 속시원히 궁금증을 해소시켜준다. 그만큼 알짜배기 고급정보들이 많았고, 무엇보다 솔직한 해답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참고하기 훨씬 수월하다. 그래서 2016년 재테크를 하고자 분들이 이 책을 읽어보시면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부동산, 금융 최고 전문가 18인의 2016년 재테크 대정망! 우선, 부동산 중 기억에 남는건 부동산을 살까, 말까보다 지역 선택이 중요하고 서울과 수도권은 상승세며 지방은 하락세라고 한다. 더군다나 부산이나 경남쪽에 관심이 많기에 유심히 읽었는데 부산, 창원, 대전, 대구는 거래 감소에 가격이 보합이라는 매도국면에 있고, 이제 하락 신호가 나타난다고 한다. 그리고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2016년에도 상승 추세가 유지될 전망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지방은 관망시기고 서울이나 수도권은 투자시기가 아닐까 싶다. ​대신 서두르지말고 어떤 목적인지에 따라 잘 선별해 진입해야겠다. 하지만 분양권이라면 달라진다는것에 유의하고, 빌라는 신중하게, 아파트는 소신껏 결정하라고 한다. 지나치게 비싸면 피하라며. 그리고 30% 싼 알짜배기 오피스텔과 상가 매입 물건을 소개하는데 서울과 경기도 물건이라 설명은 패스하겠다. 재테크 책을 읽으면 전부 서울이나 수도권 아님 경기도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방송을 봐도 전부 서울 아님 경기도, 수도권, 신도시 입지와 물건으로 소개를 하는데 가끔은 그게 참 아쉽기도 하다.

 

이해도 되지 않고, 썩 와 닿지도 않으니 답답하고 대충 걸러 "그렇구나~" 정도로 만족하게 되니 부산 사람을 위해 알짜배기 부산 재테크 책이 출간되면 좋겠다. 진심으로.. 왜냐면 참고는 할 수 있지만 흐름과 가격, 인구유입, 입지, 교통, 호재, 학군, 환경, 대출규제 등이 엄연히 차이가 있고, 부동산 경기도 부산과 서울은 확실히 다르다. 지역을 나눠 한 곳이 오르면 한 곳은 내린다는게 대충 지금껏 그랬다는 표나 차트를 보고서 설명하지만 방송, 뉴스, 책 등~ 모두가 다 옳은 말을 하는게 아니다. 틀린 정보를 주고 오히려 헷갈리게 만들기도 한다.

그만큼 그 누구든 쉽게 미래를 단정할 수 없고, 책을 읽고서도 전문가들의 이야기가 서로 틀리니 그래서 "속시원히 어쩌란건지.. 그런 말은 나도 하겠네." 조금 그런 생각도 들었기 때문이다. 내 경험상 같은 지역이라도 입지가 좋으면 아무리 여기저기 내려도 치고 오르는 곳이 엄청 많이 있다. 반대로 다 올라도 고전을 면치못하는 곳도 있다. 그래서 옥석을 잘 가려야 한다. 그렇기에 어떤 재테크라도 정말 스스로 많이 공부하고, 본인의 소신과 감으로 잘 골라 사고 팔아야 되는 것 같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그래도 윗지방에 사는 분들이 참 부럽긴 하다. 강의나 돈 되는 정보들을 좀 더 빠르게 얻을 곳이 부산보다 훨씬 더 많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주식​에서 2016년에 뜰 황금 주식을 소개하는데 완전 초보라 참고하기 엄청 좋았다. 일일이 유망주들을 하나씩 짚어 친절하게 알려주니 눈에 쏙쏙 들어와 이해도 빨리 되고, 앞으로 주식에 투자하게 되면 어떤 회사를 고려하고 선택해야 되는지 꼼꼼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여러 팁들이 제시되어 참고 하기 편했다. 그래서 다른 책보다 읽기도 훨씬 수월했고, 어렵다고 느낀 주식에 많은 관심이 생기기도 했다. 조금 설명하자면 나쁜 주식은 반드시 피해야 하고 사는 것은 천천히 하고 파는 것은 좀 빨리 하는게 낫다고 한다. 그리고 장기투자는 해외투자가 대세라고 한다. 그 외, 수익을 낼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많아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 파트였다.

펀드는 배당을 꾸준히 재투자하면서 장기적으로 가야 안정적으로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고, 전세계에 골고루 투자하는 펀드에 나눠서 투자하는게 좋다고 한다. 누구나 아는 말이지만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지 말자가 현명한 답인 것 같다. 그리고 2016년은 버는 것보다 관리에 집중하라고 한다. 그 외, 세금, 예금, 대출, 재테크 성공법, 글로벌 경제까지 보면서 이 책은 참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다. 좁은 시각을 좀 더 넓히고 두루두루 살펴볼 수 있는 안목을 익힐 수 있었기 때문에. <2016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여러 재테크 책을 읽고도 궁금했던 점이 해소되어 나름 얻은게 많아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