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이젠 나도! 유튜버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전은재 지음 / 성안당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영상CG의 달인 전은재가 알려주는 유튜브 완벽 가이드! 요즘 워낙 유튜브가 대세라 관련된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몇 권의 신간도서를 먼저 접하면서 궁금증도 많이 해소하고, 여러 유익한 정보와 노하우를 각자의 개성과 스타일에 맞게 골고루 참고할 수 있었다. 그래서 어느 정도는 대충 감을 잡긴 했지만 가끔 헷갈리거나 막히는 부분도 종종 있어 조금 아쉽긴 했다. 그래서 필요한 작업에 따라 바로바로 펼쳐보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 필요했다.

 

책 제목부터 책 구성이 나도 한 번쯤 유튜버에 도전해보고 싶게 유혹하는 동시에, 익숙하지 않은 동영상 편집 기술을 좀 더 자세히 배워보고자 눈에 띈 요 책!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유튜브 시작부터 수익 창출까지 한 권으로 알차게 만나 볼 수 있다고 해서 솔깃했다. 특히나 TV나 유튜브로 전은재 작가를 만나 적이 없는 나에겐 생소한 분이라 호기심이 생기기도 했고, 무엇보다 일단 믿고 보는 성안당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라 안 보면 손해 같아서 냉큼 펼쳐보았다.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10대에서 50대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며, 친구들과의 파티 영상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직접 만든 콘텐츠를 업로드해서 친구나 가족뿐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과 콘텐츠를 공유할 수도 있고, 꾸준히 운영만 잘 한다면 소소한 용돈 & 안정된 수익까지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많은 만큼 남녀노소 잠재된 유튜버들이 주목하며 발 빠르게 채널을 개설하고 있는 것 같다. 색다르고 독특한 콘텐츠로 연예인 못지않게 엄청난 인기와 부를 누리고 있는 유명한 유튜버들을 보면서 자극이 되는 건 사실이니까 말이다. 얼마 전엔 6살 꼬마가 빌딩을 샀다는 뉴스도 접했는데 수익이 그 정도일 줄은 몰랐기에 깜짝 놀랬더랬다.

 

누구에겐 자신의 소소한 일상이나 좋아하는 주제를 영상으로 공유하면서 취미생활로 즐길 수 있고, 누구에겐 선망의 대상인 하나의 부업&직업으로 부담 없이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기에 많은 분들이 더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게다가 요즘은 블로거들도 여행이나 맛집, 체험단 후기 등을 남들처럼 평범하게 사진만 찍어서 바로 올리지 않고, 동영상 촬영을 동시에 해서 좀 더 정성스럽게 리뷰로 올리는 걸 흔하게 볼 수 있는 시대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에게도 훨씬 호응도 좋고, 업체에서도 동영상을 더 선호를 하는 추세라 자연스레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 뒤처지지 않게 미리 구경도 하고 연습도 할 겸 유튜브 채널을 먼저 개설해서 동영상 편집 기능과 기술들을 배운 대로 하나씩 써먹어 봤더니 바로 효과가 드러나서 재미가 쏠쏠했다. 그래서 요즘 외출을 하게 되면 한 번씩 핸드폰이든 카메라로 틈나는 대로 영상 촬영을 더 많이 하곤 한다.

 

유튜브를 운영하기 위해선 어떤 영상을 올릴지 먼저 아이템 선정이 가장 중요하며, 독창적이고 자신만의 색깔과 스토리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경쟁에서 살아남고 오래 버틸 수 있다고 한다. 유튜버에 도전은 하고 싶지만 막상 망설이게 되는 이유가 아직 확실하게 어떤 채널을 운영할지 딱 정해둔 건 아니기에, 중도포기 하기 전에 더 신중하게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렇다고 거창하거나 부담되는 콘텐츠는 아예 할 생각도 관심도 없기에 평소 내가 좋아하고 즐기는 것들 위주로 간추려 소소한 일상 속 먹고, 마시고, 놀고, 보고, 쓰고, 경험하고 체험한 것들을 위주로 블로그처럼 추억 삼아 영상을 차곡차곡 소장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어떤 영상이든 찍어두면 언제든지 편하게 볼 수 있고, 필요할 땐 또 유용하게 잘 써먹을 수 있을테니까 말이다.

 

이 책엔 단계별 학습 코너, 채널 개설, 촬영 도구, 유튜브 핵심 기능, 촬영과 영상 편집 팁, 자막과 번역, 무료 오디오와 배경음악, 무료 폰트와 이미지, 무료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사용법, 채널 수익과 채널 분석하기까지 유튜브 관리와 운영에 관한 모든 것들이 친절하고 꼼꼼하게 아주 잘 정리가 되어 있다. 그중에서 영상 편집하는 파트를 유심히 봤더랬다. 곰믹스로 몇 번 만들어 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어려운 게 전혀 없어서 술술 읽혔고, 책을 보면서 파일 변환 등 몰랐던 다른 기능 몇 가지를 추가적으로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연습할 시간이 부족해서 아직까지 완벽하게 마스터하진 못했지만 웬만한 건 생각한 대로, 표현하고픈 대로, 대충 흉내 내며 따라 할 수 있는 수준은 됐으니 조금은 자신감도 생겨 더 만족했더랬다. 유튜브 완벽 가이드북!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글에 용기 내서 유튜버가 되는 그날까지 옆에 두고 자주 펼쳐보면서 도움받을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