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잠언 : 지혜편 황명환 목사의 잠언 강해
황명환 지음 / 두란노 / 2021년 2월
평점 :
품절


[인생잠언_지혜편] 전체 서평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소위 '뼈 때리는' 말씀이다. 이것의 핵심이 바로 잠언이다. 그 뜻부터 '바늘처럼 찌르는 말'이니 말 다 했다. 그러나 몸의 혈을 적절히 자극하면 순환이 잘 되듯,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받아들이면 그의 인생이 형통해진다. 왜냐하면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그 사랑하시는 음성을 듣는 귀가 있는 자는 복이 있다.

그러나 잠언은 쉽게 읽히는 말씀이 아니다. 구구절절 맞는 말이고, 인생의 참된 지혜가 담겨 있음을 알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단순히 좋은 글귀들의 반복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잠언의 오묘한 진리를 풀어주는 이 책은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책은 잠언의 세 가지 주제인 지혜, 성공, 행복 가운데 지혜에 관한 것이다. 잠언의 초반부인 1~11장의 내용을 담고 있다. 보통 글을 쓸 때 서론은 제일 나중에 쓴다.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서론에 담기는 글을 풀어 쓰는 것이 본론이고, 종합해서 쓰는 것이 결론이다. 세 가지 주제를 하나로 묶어 말하자면,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새기고 그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4가지 소주제로 이 지혜의 본질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강해서이긴 하지만 깊은 신학적인 주제들을 직접 다루지는 않는다. 대신 삶에서 적용 가능한 예화들과 함께 보다 쉽게, 일상적인 언어로 삶의 지혜를 다룬다. 사실 삶의 지혜라는 것이 신학적이고 철학적인 용어 속에서 드러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물론 그런 뿌리깊은 고찰 속에서 이런 책도 나오는 것이겠지만. 쉽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본문의 내용을 읽노라면 지은이의 내공이 느껴진다.

#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문장은 '신앙은 가치 정위다'라는 문장이다. Value Orientation, 즉 신앙은 계속적으로 가치를 제자리로 돌리는 작업이라는 말이다. 개혁주의 신앙의 근본적인 지향점과도 연결되는 말인 것 같다. 계속해서 나의 삶을 말씀에 비추어 조정해가는 작업, 하나님이 나의 삶의 중심이 되시도록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게 하는 것이 곧 가치 정위이다. 잠언에서 계속 등장하는 여러 가지 지혜의 말씀도 결국에는 삶의 여러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 역할을 하는 것 같다.

하나님을 믿고, 지혜롭게 살기를 원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잠언이고, 성경이다. 기독교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지혜를 갖기를 원한다. 그런 점에서 참 지혜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잠언의 가치를 알려주는 이 책은 그리스도인에게나, 혹은 신앙으로 초대하기를 원하는 전도 대상자에게 선물해 주어도 좋을 책인 것 같다. 이 글을 쓰는 나도 나머지 두 잠언 강해 시리즈, 성공편과 행복편도 꼭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