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죽는다 어떻게 살 것인가 - 1일 1강 마음이 가벼워지는 사고법
나카타 고 지음, 김소영 옮김 / 프롬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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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차피 죽는다 어떻게 살 것인가
- 1일 1강 마음이 가벼워지는 사고법
나카타 고, 김소영 프롬북스 2025-09

제목부터 충격이지요. ‘어차피 죽는다‘ 너무 당연한 소리지만 우리들은 항상 잊어먹고 최소 2,3백년은 살 것처럼 행동합니다. 죽을 때에 십원 하나 가지고 가지 못하는데 왜 그리 바득바득 살아갈까요. 거기에 두번째 ‘어떻게 살 것인가‘가 나옵니다.

책은 3개 장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HOP, STEP, JUMP ; 호프도 아니고 홉입니다.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했을까요.
HOP : 과학적으로 봤을 때 우주에는 목적도 의미도 가치도 없다는 사실을 아는 것.
STEP : 자유로운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아는 것.
JUMP : 우주에 외부가 있고, ‘나‘란 그 외부와의 접면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목적.
6p, 217p,
이런 엄청난 철학이론을 전개하는 저자는 나카타 고 선생으로 이슬람교 연구자입니다. 이븐 할둔 대학교의 객원교수입니다.

시작부터 ‘진심을 다해 놀자‘고 합니다. 이 무슨 재미있는 발상인가. 놀이야말로 인생의 목적이라 생각하고 진심을 다해 진지하게 즐기면 언제든지 즐겁게 살아갈 수 있답니다. 괜히 ‘일이 삶의 낙‘이라고 여기면 은퇴후에 낙이 사라지면서 삶이 무기력해집니다.

어린아이들은 직업도 돈도 없고, 무엇이 즐거운지 왜 친구 사이인지도 모르는 채 그저 정신없이 까르륵 웃고 떠들며 돌아다닌다.
15p, 진심을 다해 놀자
코란에조차 ‘이번 생은 그저 놀이요, 장난이다‘라고 나온답니다. 듣고 보니 인생도, 지금 책읽기도 가벼워집니다.

모두 10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다른 시리즈도 10개씩 입니다)
놀자, 게임을 하자, 스승을 찾자, 출가를 체험하자, 잠을 자자, 아이와 놀자, 고기잡이를 나가자 등의 뭐든지 해봐라가 있고, 일을 그만 두자, 친구를 줄이자 등으로 다 집어치워 하는 시원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일을 그만 두어야 할까요. 먹고 살기 위해 일을 한다면 감옥에 들어가라고 합니다. 거기 가면 공짜로 얻어먹을 수 있으니까요. 나아가 일이 싫다고 자기계발서나 세미나에 등록하는 바보들을 비웃습니다.
이렇게 우주적으로 의미없으니 (제목에서 이미 어차피 죽는 인생이니까요)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하기 싫은 것들을 멀리 하는 정리를 합니다.

다음은 나는 누구인가이겠습니다. ‘자유로운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사실을 아는‘ 단계(?)랍니다. 잘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책을 읽어라, 만화책을 읽어라, 최애를 가져라, 자격증을 따라, 요리를 하라, 도시에 살아라 등의 적극적인 활동과
돈같은 거 다 줘버려라, 다시 배울 생각 마라, 자식을 키워야할 의무는 없다 등의 과격한 판단을 합니다. (이거 이슬람을 공부하면 이렇게 과격해지는 걸까요)

나답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과 다른 일을 하는 것에 가치가 있다,
이런 말을 하며 다가오는 바보들은 무시하자. 그런 것들은 모두 환상이다. 그런 말로 교묘하게 구슬려서 뭔가를 팔아먹으려고 수작 부리는 몹쓸 인간들뿐이다.
117p, 복잡하면 단순 작업을 해라.
대부분 과격하지만 이런 대목은 시원합니다. 미래나 나중 따위는 없다. 지금 이순간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깊은 가르침으로 이어집니다.

핵심은 마지막 장 JUMP입니다. 비교하지 말라, 바라지 말라, 그리고는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합니다. 대단한 정신세계입니다. 도대체 어떤 생각을 펼치고 있는건가 어지러울 때 ‘인생이 괴롭다고 느끼는 당신에게 전하는 특별한 인생론‘이라고 합니다. 아아. 정말 내가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삶의 방식에 대한 발칙한 상상력‘이 가득 합니다. 어차피 인간은 죽습니다. 그러니 인생은 가벼워지고 그렇게 의미있는 것도 아닙니다. 진심을 다해 놀고 게임도 즐기고 머리로 갸늠하지 말고 롤모델을 무작정 따라가보라고 합니다.

다 읽고 나면 읽기 전보다 머리가, 생각이 무거워지지만 한편으로는 그래, 아무 것도 아니구나. 하는 생각도 얼핏 들게 만드는 대단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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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의 붉은 별 - 소설 박헌영
진광근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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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의 붉은 별 ; 소설 박헌영
진광근 힘찬북스 2025-08-15

박헌영 선생의 이야기는 잘 몰랐습니다. 이 책을 안읽었다면 김일성의 2인자아니었나, 똑똑했었다지, 일제시대에 징역을 살았다던데, (꽤 오래 살았다는데?) 북한으로 넘어갔다가 김일성의 숙청으로 사라졌다 정도였겠습니다.

1900년 충청남도 예산에서 출생.
1919년 3·1 운동에 참여한 뒤 상하이로 망명.
1920년 초반 상하이와 모스크바에서 사회주의·공산주의 사상을 수용.
1921년 고려공산당에 입당하여 두각을 나타내고 수차례 체포되어 징역을 살게 됨.
1925년 11월에 신의주사건으로 체포. 고문과 자살시도, 엄청난 고생을 합니다. (인분을 바르고 먹는 것이 이 시기) 27년 11월 병보석으로 나와 부인, 아버지, 형을 구분못하고 헛소리를 함. (그것이 감시를 피하려는 의도였고, 28년 블라디보스톡으로 탈출)
1930년대 재판, 투옥, 옥중 활동
1945년 해방 직후 조선공산당 책임비서로 활동하며 좌익 진영 지도자 활동.
1946~1947년 미군정과 대립, 남한 단독정부 수립 반대 운동 전개.
1948년 월북하여 북한 정권 수립 과정에서 외무상·부수상 역임.
1950년 한국전쟁 발발 후 북한 내 권력 투쟁 속에서 입지 약화.
1953년 정전 이후 김일성과의 대립으로 실각.
1956년 ‘종파주의’ 혐의로 숙청, 처형.

이런 엄청난 인생을 살았던 사람을 소설로 표현했습니다.
어린 시절에 돈없는 슬픔으로 시작하더니 바로 동아일보 기자로 넘어갑니다.
상록수의 심훈 선생과 경기고 동창이었습니다. 3.1 만세운동도 같이 했었습니다.
공산주의에 빠져 (이미 조선공산당의 대표입니다) 레닌도 만납니다. 조선의 레닌이라고 불렸답니다. 그후 잡혀 고문을 당합니다. 어려운 시기이죠.
광복 후 남조선 노동당을 조직했지만, 미국과 소련의 개입 속에서 권력투쟁의 소용돌이에 휩싸입니다. 김일성과의 갈등이죠. 그러던 중에 김일성의 부인 김정숙이 신년회에서 ‘조선공산당 당 중앙이신 어른‘이라며 큰절을 올립니다. 아. 이 대목에서 김일성의 수가 보이는군요. 자신은 윽박지르면서 부인에게 공경하라고 하는 기막힌 정치질입니다.
6.25 전쟁이 발발합니다. 스탈린의 허락아래 모택동의 지원으로 김일성과 박헌영이 합심하여 날짜를 잡습니다. 우리만 고생한 것이 아니라 북한도 고생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우리가 밀릴 때는 저쪽이 신나고, 치고 올라갈 때는 저쪽은 답답한거죠.
모택동에게 추가 지원을 요청한 사람이 박헌영입니다. 민족간의 전쟁도 하면 안되는 일인데, 거기에 외부세력을 끌어들이는 짓은 뭐라 할말이 없습니다. 하여튼 이때 모택동의 아들 모안영이 참전하자마자 죽습니다. (이 사람 아들도 부인도 신경안쓰는 사람이죠)
그후는 김일성의 숙청 작업입니다. 전쟁에 지니 희생양이 필요한거죠. 그렇게 쉽게 사라지는 이야기입니다.

아쉬운 점이 몇군데 보입니다.
일제시대 체포되었는데 노덕술이 묵비권이냐고 비웃습니다. 그 시절에 묵비권이 없었죠. 게다가 경찰의 고문만 나오면 노덕술이 등장합니다. 이 사람 혼자 고문을 했나.
리론가라는 단어가 145p, 196p에 나오고 계속 나옵니다. 167p에는 이론가로 나옵니다. 처음에 리론가라길래 뭔가 소련단어인가 했더니 이론가라고 다소 낮춰부르는 표현같습니다. 김일성이 너는 이론가에 불과하다고 얕잡아 보는 소리같은데, 그 시절에 가짜 김일성이라는 말도 돌았는데 감히 박헌영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었을까요. 신년회에 부인더러 큰절을 올리라고 했는데 할 수 없는 일이죠.
전쟁의 책임을 물어 재판과 심문을 받고 있는데, 갑자기 김일성이 찾아와 권총으로 쏴버립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할 때에 꿈이라고 합니다. 오죽 답답했으면 꿈 속에서 상대하고 싶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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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씽킹 - 비즈니스 본질에 철학을 더하는 기술
요시다 고지 지음, 노경아 옮김 / 미디어스트리트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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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씽킹
비즈니스 본질에 철학을 더하는 기술
요시다 고지, 노경아, 미디어스트리트, 2025.05

철학을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해보이지요. 욕심을 안부리는 사람들이 철학자들입니다. 조금 양보해서 인문, 도서로는 붙일 수 있을 것같은데... 이 어려운 철학을 비즈니스와 연결한 사람이 있습니다. 저자 요시다 고지 선생은 철학과를 나오고 박사과정까지 하고 ‘철학을 사업화하는 회사를 설립하고‘ 2017년부터 철학씽킹을 세상에 퍼뜨리고 있습니다. 10년은 아직 아니지만 8년간 잘 하고 있으면 된거죠.

모두 4개의 장으로
1. 서양과 일본의 철학 관점 차이, 활용법,
2. 철학씽킹으로 개인의 능력 제고, 워크숍으로 과제 해결
3. 철학씽커들의 기업 내 활약 사례
4. 철학 지식을 활용하는 법과 활용사례
로 구성되어 있다고 서문에서 밝힙니다. 뭔가 계속 중복되는 느낌이 들지만 그게 또 철학의 한 면모겠지요.

기술이라는 렌즈를 통해서만 세계를 보면 많은 것을 놓치게 된다. 언어에 의미를 부여하는 많은 것도 거기에 포함된다.
18p, D. 호로비츠, 엔지니어, 철학자
언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일까, 그건 언어학이 아닌가, 소쉬르, 촘스키가 떠오르지만 사업, 인생에 철학을 부여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철학을 3가지 방향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 한 개인의 인생 교훈, 격언, 신조.
2. ‘왜‘, ‘어떤 의미‘ 등의 의문점을 파고듦
3. 대학에 소속된 철학자들이 연구하는 분야
26p, 철학의 세 가지 의미

철학씽킹은 회사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사랑이 무엇인지, 행복이 무엇인가 같은 질문들을 던지면서 직위를 초월한 자유로움, 절대가치의 추구, 스스로 생각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갑니다. (아니, 회사에서? 하고 의문이 들지만 뒤로 가면서 좋은 점이 나오겠지요)
철학씽킹에는 반성적 태도(진심으로 궁금해야 한다), 비판적 태도(비난, 비방이 아니다), 창조적 태도(기존틀을 벗어난 미지의 관점을 생각한다)가 필요합니다. 기본구성이 그렇습니다.

1단계 질문 수립 ; 질문의 패턴은 다양하다. 이유, 근거, 본질, 전제, 다른 관점, 사례, 반례, 차이점, 공통점, 정당성까지
2단계 질문 정리 ; 그룹화하는 이유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점검하고, 기둥이 되는 관점을 확립한다‘
3단계 논의 구성 / 관점 전환 ; 심화, 전환, 파고들기,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기, 차이점 찾기, 극단의 상황으로 상정하기, 구체적 사례, 반례 제시하기.
4단계 핵심적, 혁신적 질문 제기 / 본질 발견 ; 의견과 질문들에서 근본적인 통찰과 과제 발견.
61-98p, 본질을 묻고 세계관을 확장한다
결국 1, 2, 3이 계속 깊이 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소제목 그대로 본질로 깊이깊이 들어갑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누군가에게 묻고 해결(혹은 나아갈 방향)을 찾아야죠.

3장은 본격적으로 철학씽킹을 도입하는 사례 4가지가 나옵니다. 그중에 ‘아깝다‘는 개념으로 대상, 권리, 변화, 시기, 대응까지 찾아보는 숨은그림찾기 놀이가 재미있습니다. 고객(인간)은 이익을 얻는 일보다 불이익을 회피하는 일에 적극적이랍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10% 할인‘ 보다 ‘이대로 두면 2만원을 손해보게 된다‘에 반응합니다. 손실을 회피하는 방향으로 안내합니다. (좋은 생각입니다만 이것이 철학일까요? 심리학인듯한데요)

철학씽킹의 장점(안전성)이 3가지 나옵니다.
1. 지적 안전성이 필요한 일에 적합하다. (질문과 논의로 진행됩니다)
2. 별다른 사전 준비가 필요없다. (대화가 막히면 방향을 틀면 된다)
3. 온라인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어디에서나 참가할 수 있으니 자투리 시간에도 가능)
148p, 운용상 특성과 전망

4장에 복잡한 철학자, 화이트헤드, 제임스, 브래들리, 알렉산더, 미키 기요시들이 나와 어렵습니다. 하지만 씽킹의 기본은 질문입니다. 아깝다, 설레다 등의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놓고 소화시키면서 조합하고 무의식으로 들어가면 번쩍, 아이디어가 뛰어나오는 방식입니다. 굉장한 생각의 방법입니다.

어떤 사소한 존재라도 세상에 더해지면 단순히 제품 하나가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전체가 쇄신되는 창조가 일어난다.
173p, 화이트헤드
무슨 말인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데, 파랑과 빨강에 노랑을 더하면 완전히 다른 새로운 색이 탄생하는 것이라고 비유합니다. 아무렴요, 다른색이지요. 철학씽킹은 이렇게 말 한마디에 전제가 뒤집어진답니다. (역시 철학 씽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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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지 않는 뇌의 비밀 - 마음 챙김 명상법
김말환 지음 / 민족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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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지 않는 뇌의 비밀
- 마음 챙김 명상법
김말환 민족사 2025-08-15

명상 서적입니다. 제목은 ‘늙지 않는 뇌‘라고 되어 있는데, 과연 명상, 마음챙김으로 뇌의 노화가 멈출 수 있는걸까요. 그래도 불교전문 출판사인 민족사에서 나온 책이라 일단 신뢰가 갑니다. 30년전 민족사에서 책이 나오면 무조건 구입했었는데 그것이 저의 무의식에 남아있습니다. 인간이 얼마나 과거의 기억에 얽매어있는걸까요.

마음 챙김은 불교 팔정도에서 정념正念이라고 합니다. (오호, 그런 생각을 못해봤는데요) 염念은 지금今과 마음心을 합친 글자입니다. ‘지금 이순간의 마음을 지켜보고 알아차림 하는 일‘이랍니다. 부처님의 최초 가르침이 팔정도지요. 정명, 정정진, 정념... 예전에 다 외웠는데 안타깝습니다.

지혜 (지관)
정견(正見): 올바른 견해. 모든 존재가 무상하고 무아이며 고통임을 아는 것.
정사유(正思惟): 올바른 생각. 올바른 견해를 바탕으로 사물을 이해하고 사유하는 것.
윤리 (계행)
정어(正語): 올바른 말. 거짓말, 비방, 험한 말, 잡담을 피하는 것.
정업(正業): 올바른 행위. 살생, 도둑질, 음행 등 해로운 행위를 하지 않는 것.
정명(正命): 올바른 생활. 해로운 생계 수단을 멀리하고 올바른 생활 방식을 따르는 것.
집중 (선정)
정정진(正精進): 올바른 노력. 해로운 마음을 버리고 선한 마음을 키우는 데 힘쓰는 것.
정념(正念): 올바른 알아차림. 지금 이 순간의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알아차리는 것.
정정(正定): 올바른 집중. 마음을 한곳에 집중하여 고요하고 평온한 상태에 이르는 것.
찾아보니 역시 어려운 개념입니다. 그저 정념에 집중해야겠습니다.

교호 호흡은 한쪽 콧구멍을 막고 반대쪽으로 들이쉬고 내쉬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단순한 위빠사나 수행을 넘어어서, 양쪽 뇌를 균형 있게 자극하고 전전두엽까지 강력한 혈류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5-46p, 달라이라마의 추천 호흡
달랑 두줄밖에 안되는 내용이어서 이게 무슨 도움이 되겠어 하면서 해봤는데 뇌로 산소가 솟구치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얄팍한 몸이었습니다. 어쨌든 상당히 도움이 되는 호흡법입니다. 더 나가면 쿰바카 호흡도 할 수 있답니다. 잠시 호흡을 멈추는 ‘멈춤의 힘‘을 갖게 합니다.

3부는 온전히 마음 챙김입니다. 행복은 주의 집중, 마음 챙김 명상에서 온다고 합니다.

내가 걸어온 수행의 길은 감각적 욕망을 만족하게 하는 쾌락의 길도,
몸을 결박하며 고통을 일삼는 고행의 길도 아니다.
나는 마음을 고요히 하기 위해 단 하나의 단순한 수행, 들숨과 날숨의 호흡에 주의를 가지면서 존재의 본성에 대해 통찰하는 데 집중하였다.
83-84p, 부처님 말씀. 사성제 가르침
이미 사성제 때에 호흡법을 이야기하셨군요. (그런데 초전법륜경을 찾아보니 호흡법은 없던데 제가 모르는 경전이 있나봅니다. 괜히 초전법륜경을 찾아보니 상윳타니까야, 잡아함경, 빠알리어 경전 등 다양합니다. 뭐 그중에 있겠죠.)

인간은 하루의 절반을 ‘마음 방황‘에 소비하고 있답니다. 제 마음은 여기 있지 않고 과거의 후회, 미래의 불안에 머무르며 살아갑니다. 방황하는 마음은 바로 불행한 마음입니다. 추억에 빠지는 것이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방황하는 인생이었습니다. 어째야 할까요. 바로 ‘지금 여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마음 챙김의 회복‘이 필요합니다.

수행법으로 ‘마음 챙김 스캔‘, 몸 스캔이 있습니다. 발바닥부터 위로 올라가고, 머리털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갑니다. 머리카락(털이라니 어색합니다), 몸털, 손발톱, 이빨, 살갗, 살, 힘줄, 뼈, 골수, 신장, 심장, 간, 지라, 근막, 폐, 큰창자, 작은창자, 위, 똥, 쓸개, 피, 땀, 침, 오줌 등을 차례로 지켜보고 주의를 집중합니다. 대념처경에 나온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15분 정도 진행하면 2,30%는 잠에 든다고 합니다.

마지막에 자애경의 내용과 해설이 좋아 따로 적어볼까 했는데, 뒤에 ‘사경하기‘ 부록이 붙어있습니다. 자애롭군요.

수행자는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며,
다른 이들에게 공양을 받을 때도 마음을 낮추어 들뜨거나 교만한 마음을 일으키지 않으며,
단순하고 소박한 생활로 오감의 욕망을 잘 다스리고,
탐욕의 마음을 멀리 여의고,
집착하는 마음을 끊고,
지혜롭고 예의바르게 살아가야 한다.
203- 204p, 자애경 사경
예의바르다는 부분이 어색하기는 하지만, 좋은 글입니다.


다 좋은데 전면 표지의 똑똑해보이는 뇌의 그림은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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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고화질] 피콜리나 01 - S코믹스
오오츠키 이치카 지음, 현노을 옮김 / S코믹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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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만 보고 구입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있어 놀랬습니다. 아기자기하면서 진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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