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알기 아까운 책 읽기의 비밀
이태우 지음 / 연지출판사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어렵게 느껴지는게 독서법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즐기면서 하는 행복한 독서를 하고 있지만, 가끔은 좀더 효율적으로 독서를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생각이 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인지 요즘은 독서법에 부쩍 관심이 간다.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책을 읽고 소화하고 있을까? 그리고 또 어떻게 읽어야 좀더 유익하게 내 것이 되게 할수 있을까?? 매우 많은 궁금증이 들게하는 제목이 아닌가 싶다... 책읽기의 비밀... 과연 나도 나만의 책읽기비법이란게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지식은 생각하는 힘에서 만들어진다. (중략) 가치있는 지식을 가진 사람이 고객만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면 부를 만들어 낼 수 있기때문이다.p.23


가치있는 지식이란?? 과연 가치있는 지식이란 무엇일까? 예전의 공업화 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지식은 꼭 필요한 노동이 되었는데, 가치있는 지식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과 분별하는 지식은 어디서 얻을수 있을까? 같은 책을 읽고도 소화하는 능력이 다른걸 보면 독서법에 관한 부분은 집고 넘어가야할 문제인것 같다.


책읽는 방법, 책읽는 양..그 어느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것은 없다고 한다. 특히 인상적이였던 부분은 저자의 경우 한 작가의 책을 파고들어 읽는다는 것이다. 공병호씨의 책은 거의 20권이 넘는 책을 읽었다고 한다. 미처 생각하지 못해봤는데, 그 방법도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다.


또한 다른 책에서도 본 적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메모하는 습관을 중요시한다는 점. 이 책의 저자 또한 ,밑줄과 메모, 그리고 그 구절을 읽으면서 느끼고 생각하는것들을 적어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얻는 상상력과 창의력은 나만의 것이고 또한 진정 그 책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방법중 하나인것임은 틀림없는 사실인것 같다.


공부도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우등생이 갈리는것 처럼, 독서 또한 방법론이나 방향을 생각해보면서 읽어야하는것 같다. 진정한 독서, 생각하는 힘과 나의 것으로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말이다. 지금까지의 나의 독서법은 딱히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좀더 기록하고 정리해보면서 가치있는 지식이 되도록, 나의 영혼을 풍요롭게 하도록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