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스칼 인생공부 - 인간의 마음을 해부한, 67가지 철학수업 ㅣ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블레즈 파스칼 원작 / PASCAL / 2024년 10월
평점 :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파스칼이라는 사람은 몰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이 명구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 종교 사상가인 블레즈 파스칼이 그의 저서 ‘팡세’를 통해 이야기한 말로 수백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프랑스 사상사에 큰 영향을 미친 고전 중 하나로 꼽히며 파스칼의 단순하면서도 명료한 언어로 생각의 단편들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팡세"라는 이름은 프랑스어로 "생각들"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번에 읽은 ‘파스칼 인생 공부’는 저서 ‘팡세’에 수록된 내용들 중 67개의 대표 구절을 선정, 총 4개의 주제로 분류하고 저자의 인문학적 소견을 담아 파스칼의 사상을 현대적으로 재조명하고 있다. 인문학자이자 지식 큐레이터인 저자의 작품들은 이전 ‘명언 시리즈’를 통해 꾸준히 만나온 바 있다. 저자는 파스칼의 사유가 과거의 철학적 논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책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4개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PART 1 인간은 나약한 존재임을 인정할 때 더 성숙해질 수 있다
PART 2 인간의 삶은 불완전하고 모순적이다
PART 3 인간 불행의 대부분은 혼자 있지 못하는 데서 왔다
PART 4 인간 마음에는 타인이 알지못하는 이유가 있다
책의 차례는 대체로 이러하다. 초반부에 파스칼의 문장을 만난다. 인간존재의 이유와 목적, 삶의 본질, 타인과 사회와의 조화 등을 인물, 문화, 영화 등 다양한 예시와 연결 및 저자의 인문학적 해설이 이어지며 이를 통하여 독자들이 조금 더 쉽게 파스칼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정’, ’균형‘, ’성찰‘ 등 각각의 ‘키워드’로 본문과 연관된 생각들을 정리하고 있다. 각 챕터의 장은 3페이지 내로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깊이 있는 통찰은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을 듯하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성공과 성취를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며, 자신의 약점과 실패를 인정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나 파스칼은 자신의 한계와 약점을 직시함으로써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진정한 인간의 위대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으며, 때로는 비참하고 고통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17
'사람들은 관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소홀히 합니다. 파스칼은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자기 자신과 깊은 유대와 관계를 맺고, 이를 통해 더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타인을 이해하고 알아간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더 성숙하고 안정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p.129
나처럼 고전, 철학이 어렵다고 생각이 드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을 통해 다가가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팡세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잘 녹여내고 있으니 삶의 지혜를 탐구하는 여정에 함께한 듯하고 저자가 제시하는 다양한 관점을 만나볼 수 있었다. 깊어가는 가을, 인간의 마음을 해부한 67가지 철학수업을 통해 깊은 통찰과 지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