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을 '아포리즘' 이라고 한다. 쉬운 말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격언이나 명언 등을 이야기한다. 복잡한 문장이 아닌 짧고 간결한 문장 속이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듯 하다. 책 제목에 나와 있듯이 이 책은 혁신의 중심, 실리콘밸리 테크기업을 이끈 CEO들의 생각들을 엮은 아포리즘 시리즈라고 할 수 있겠다. 기존의 판을 뒤집는 천재들의 창조적인 생각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수많은 실리콘밸리 천재들에 관한 책을 읽으며 끊임없이 요약하고 축약해서 메모해둔 문장들을 모아 집필했다고 한다. 다독의 결과물을 선보인 것은 이미 전작인 '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이나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글귀들 소개를 통한 인사이트를 공유한 적이 있다. 이 책은 그와 유사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실리콘밸리를 이끈 뛰어난 인재들의 경영방식, 가치관, 철학, 성공 명언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책은 총 3개의 파트로 되어 있다.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이라는 제목의 PART 1에서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애플의 창업자인 故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 테슬라의 괴짜 CEO인 일론 머스크 등 9명의 CEO들의 생각 아포리즘을 소개한다. 

PART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에서는 구글 전 CEO였던 에릭 슈미트,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마켓인 이베이의 창업자인 피에르 오미다야르 그리고 혁신적인 IT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챗GPT) 의 샘 알트만 등 7명의 아포리즘을 소개한다. 


마지막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의 PART3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보고 있는 유튜브의 CEO 수전 위치츠키와 넷플릭스의 CEO 리드 헤이스팅스 그리고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전문 소셜미디어인 링크드인 CEO 리드 호프먼 등의 아포리즘을 읽어볼 수 있다.


'(0075) 나는 나 자신 이외에는 누구와도 경쟁하지 않는다. 나의 목표는 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p.37(빌게이츠)


'(0119) 미친 짓을 하고 있지 않으면, 잘못된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p.51(래리 페이지)


'(0199) 무엇이 혁신적인 생각을 일으키는가? 나는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즉, 과감한 생각을 하려면 과감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말이다.' p.78(일론 머스크)


'(0332) "어떻게 하라."라는 말보다 "먼저 가능한 것을 해결하라"라고 하는 말이 오히려 힘을 실어줍니다.' p.118(잭 도시)


'(0561) 인생은 여행이다. 한계를 발견하는 여정이다.' p.199(래리 엘리슨)


'(0804) 혁신은 장기적인 사고와 반복적인 실행에서 비롯된다.' p.283(리드 호프먼)


저자가 이야기하는 천재들의 공통점의 일부는


1. 일을 향한 열정과 몰입이 뛰어나다.

2. 뛰어난 창의력과 혁신성을 가지고 있다.

3.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유한다

4. 실패에 대한 용인력이 상당하다.

5.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실행한다.


위와 같은 내용을 그들이 이야기하는 아포리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원문과 함께 번역으로 소개되는 세상을 바꾼 25명이 이야기하는 1,010개의 창조적인 생각들이 분명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리라 확신한다. 

이렇게 책 한 권을 통해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 가는지,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을 엿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책을 통해 저자의 바람대로 그들의 생각을 독자들이 깊게 이해하고 사유하기를 바라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5-13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은 기록하는 동물이라는 말이 떠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