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많은 고민들에 대한 조언들을 들려주었던 ‘1초 만에 고민이 사라지는 말’에 이은 정신과 의사 TOMY의 두 번째 책을 만나게 되었다. 시리즈 2탄으로 인생, 인간관계, 고민에 대한 마음 치료제라는 소개 글처럼 아마 전작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듯하다. 고민을 순식간에 사라지게 해주는 마음 치료제를 담았다면 이번 책에서는 인생의 가치를 높여줄 짧지만 강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환자들의 상담을 통해 다른 이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트위터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팔로워 수가 늘어나 38만 명이라는 팔로우를 보유하게 되었다고 한다. 정신과 의사 토미 시리즈가 일본에서 40만 부 이상 판매를 기록했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로 잘 풀어내고 있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가 아닐 까 싶다.


책은 4개의 챕터, 221개의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다.


CHAPTER 1. 다른 사람을 실망시켜도 괜찮아요

CHAPTER 2. 인간관계는 사실 개선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CHAPTER 3. 사실 진짜 고민해야 할 일은 그리 많지 않아요

CHAPTER 4.강해지는 방법은, 집착을 줄이는 거예요


전작처럼 한 가지 주제에 대해 한 페이지씩 처방전을 써놓아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환자들을 상담하며 경험한 정서적인 치료방법 그리고 트위터 글에서 엄선한 글들이 짧은 글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처럼 느껴졌다. 주제별로 다양한 고민들을 만나보고 그 솔루션을 제시받을 수 있으니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이라는 문구가 딱 들어맞지 않을까.


'스트레스를 줄이는 단 하나의 방법은 ‘내려놓기’입니다. 집착을 내려놓고, ‘이래야만 해.’라는 생각을 접어두고,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싶은 마음을 내려두세요. 내려둘 수 있는 것들은 많습니다. 내려놓을수록 마음은 편안해지죠. 그렇게 내려놓다 보면 마지막에는 내려놓기 어려운 것만이 남습니다. 이것이 살아가는 이유입니다.' p.16 001 내려놓기 


'인기있는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외부의 평가나 인기에 상관없이 당당하게 행동합니다. 자신 그대로 있어도, 누구로부터 주목받지 않아도 어떠한 불안도 없이 안정적인 상태로 있을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이 진정한 자존감입니다.' p.58 040 자존감


전작처럼 챕터 중간중간 ‘TOMY의 상담실’, ‘만화로 보는 TOMY’를 실어 고민을 상담한 사례와 조언들 그리고 아기자기한 카툰으로 장을 마무리한다. 지극히 짧고도 사소해 보일 수 있으나 인생에 교훈을 주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는 잠언처럼 위로가 되는 문장들을 만나볼 수 있다.

마흔을 넘어가며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이 필요했는데 책을 통해 몸과 마음의 힘을 빼고 잔을 비우듯이 생각을 비워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