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생의 도쿄 2 -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
시티호퍼스 지음 / 트래블코드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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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붉은 색 표지, ‘퇴사준비생도쿄는 무슨 관계, ‘시티호퍼스라는 지은이,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라는 문구, ‘2’니까 ‘1’편도 있겠지. 책 한권을 놓고 봐도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일지 예측 불가였다.

시티호퍼스(City Hoppers)의 뜻부터 알아보자. 여러 도시를 넘나드는 사람들 또한 한 도시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사람을 뜻하며 도시를 캠퍼스 삼아 비즈니스적으로 영감과 자극을 주는 레퍼런스를 찾는 여행을 한다고 한다

경영 철학, 컨셉 기획, 브랜딩, 마케팅 등을 스터디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가보다. 그렇다면 이 책은 일본 도쿄를 여행하며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고자하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행할 것.


책에서 현상의 뒷모습을 보기 위해 능동적이고 적그적인 자세로 여행을 하자라고 말한다. 무엇을 보는지보다 어떻게 보는지가 중요하고, 고민의 결과가 아니라 고미느이 과정을 벤치마킹하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머릿속에만 넣어둘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성장에, 그리고 미래에 응용할 수 있도록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말한다. 7가지 관점에 대해 소개하는 데 그것은 경영철학, 컨셉기획, 사업전략, 수익모델, 브랜딩 마케팅, 고객경험, 디자인이다브랜딩이나 마케팅 책을 통해서 익히 들어봤을 법한 용어들을 렌즈라는 관점으로 특성에 맞게 갈아끼며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도록 한다.

 

책은 총 15개의 기업 사례를 통해 고객을 향한 다양한 접근법을 이야기한다. 100ml 단위로 간장을 파는 간장 편집숍장인간장을 시작으로 흰색이라고 다 같은 흰색이 아니다세계 최초의 흰색 티셔츠 전문 편집숍인 이름도 독특한 ‘#FFFFFFT’, ‘향수 뽑기로 구매의 두근거림을 더한 향기의 대중화를 시도하는 노즈숍’, 

공원과 호텔의 경계를 없앤 레이트 체크아웃을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시퀀스 미야시타 파크등 먹고 마시고 즐길거리에 대한 기업의 새로운 철학을 책을 통해 마주할 수가 있다. 텍스트와 함께 표, 사진 등 다양한 시각자료가 적절히 활용되고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다.

 

책을 덮은 후 퇴사준비생과 책의 연관성을 곰곰이 생각해봤지만 사실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결론이야 어쨌든 책 문장처럼 크건 작건 간에 자기다움을 가지고 세상에 흔적을 남기는 일을 해보자가 아닐 까 싶다

많은 인사이트를 흥미로운 책으로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른 도시의 콘텐츠도 궁금해졌다. 시티호퍼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쭉 지켜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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