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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파는 사람은 이렇게 팝니다 - 사는 사람의 심리와 패턴을 읽는 세일즈 고수의 기술
황현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지난 10년간 최고의 세일즈맨들을 가장 많이, 가까이에서 지켜본 대한민국 정상급 세일즈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성과를 올리는 노하우! 영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혹 할 수 있는 문구가 아닐까.
전작에서 고객을 끌어당기는 말투와 결정을 부르는 표현 등 가장 분명한 해결책과 더불어 실제로 따라할 수 있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세일즈 고수들의 화술팁을 담았다면 이번 책에서는 사는 사람의 심리와 패턴을 읽는 세일즈 고수의 기술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의 말처럼 '파는 법' 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나처럼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도 파는 사람일까? 저자는 지식을 팔고, 경험을 팔고, 노하우를 팔고 등등 그렇기때문에 '파는 사람' 이라고 정의내린다.
"우리는 선택합니다. 좋은 사람이 권하는 좋아 보이는 것을."
두 가지 핵심 키워드는 결국 '좋은 사람'과 '좋아 보이는 것' 이라고 말한다. 얄팍한 상술이 아닌 '좋은 사람'이 되어 '좋아 보이게끔' 팔아야 하는 것이 결국 파는 것의 본질이다. 책을 통해 이 명제에 대해 총2부로 나뉘어 1부에서는 상품, 서비스를 좋아보이게 만드는 방법들을, 2부에서는 신뢰를 줄 수 있는 '좋은 사람' 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 장마다 다양한 예시를 들어주고 있어 300여페이지가 넘는 책이지만 어렵지 않게 읽힌다. 은유, 숫자 명시, 통념깨기, 비유, 유추 등 다양한 방법과 함께 직군별로 때론 상황별로 다양한 실전 사례와 함께 코멘트를 곁들이고 있어서 활용 범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장마다 이 책의 가치를 백 배 높이는 세일즈 노트 '백세노트' 라는 워크북 형태가 있어 읽기만 하면 남의 지식이라며 마구 끄적이기를 권한다. 결국 읽지만 말고 한번 쯤 고민하고 실행해보는 것이 내 것이 된다는 것.
저자가 만나온 수많은 잘 파는 사람들이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이 파는 상품 혹은 서비스가 좋아 보이도록 말하는 능력을 겸비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능력이 하루 아침에 생겼을리 만무하지만, 결국엔 사람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아닐 까 한다. 이는 저자가 책을 마무리하는데도 인용되는 글이다.
세일즈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유용하겠지만, 사람 간 커뮤니케이션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많은 책이라 저자가 알려주는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봐도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