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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 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양봄내음.권병욱 지음 / 유엑스리뷰 / 2022년 10월
평점 :
홍보나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브랜드', '브랜딩' 이라는 말을 심심찮게 들어볼 수 있다. 시중 서점에서도 '브랜드', '브랜딩' 에 관한 서적들이 넘쳐나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맞춰 이에 따른 포커스도 시시각각 달라짐을 느낄 수가 있다. 특히 요즘에는 자신의 개성과 매력, 재능을 브랜드화하여 가치를 높이는 '퍼스널 브랜딩' 을 통해 하나의 독립된 브랜드를 만들어간다.
특정한 판매인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명칭이나 기호, 디자인 등을 일컫는 말인 '브랜드' 나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뜻하는 '브랜딩'. 사실 중요한 것은 알고 있지만 정확히 개념과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기란 어려운 듯 하다. 책 서두에도 나와 있듯이 브랜딩에 대한 일종의 '막막함' 이라고나 할까.
여기 '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이라는 부제로 브랜드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한 실질적인 답을 제시하는 두 명의 브랜드 전문가가 공저한 책이 있다.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으로 시대에 맞는 브랜딩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접근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한다고 이야기한다.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이뤄져있다.
PART 1 이해 Knowing a Brand
PART 2 존재 Being a Brand
PART 3 관계 Living as a Brand
PART 4 진화 Sustaining a Brand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한 오해와 역할부터 브랜드 체계와 브랜드별 역할 등을 소개하는 '이해' 부터 브랜드의 정체성, 세계관, 인지로써의 '존재', 커뮤니케이션은 곧 경험이라고 이야기하는 소비자와의 '관계', 브랜드의 위기와 기회 그리고 다양한 브랜딩(스타트업, 공공 부문) 을 이야기 하는 '진화' 로 이어진다.
각 장에는 이론적인 내용도 있지만 딱딱하지 않게 실무를 통해 도출한 결과 및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예시를 들어주고 있다. 개념설명에 그치지 않고 각 장 말미에 실전해볼 수 있는 'Activity' 코너를 마련해두었다.
책의 후반에는 저자들이 생각하는 브랜딩의 의미, 브랜딩을 잘 이해하게 된 계기와 브랜딩의 힘을 실감하게 된 경험 그리고 브랜드 담당자가 막막해지는 순간을 위한 제언을 들려줌으로써 현업에서 쌓은 노하우들을 선배의 입장에서 아낌없이 들려주는 기분이 들었다.
하루하루 치열하게 고민하고 열정적으로 잡을 찾으며 쌓아온 경험과 생각들이 잘 전달되어 브랜드 기획자들 그리고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이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는 시선을 가질 수 있게 되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