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집착경영 - 톱클래스 다국적기업들의 6가지 사람과 조직 관리 노하우
한준기 지음 / 쏭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사가 만사라고들 한다. 알맞은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써야 모든 일이 잘 풀린다는 말이다. 일을 수행할 사람을 어떻게 확보하고 어떤 업무를 어떻게 맡겨 소기의 성과를 내도록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모든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인재들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기회를 제공했을 때 회사는 발전할 수 있다. 결국 인력관리가 회사의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것이다.

 

어떤 것에 늘 마음이 쏠려 잊지 못하고 매달림이라는 사전적 용어의 집착은 다소 부정적으로 쓰인다. ‘인재집착경영은 유능한 인재들을 보유하고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큰 동력으로 삼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글로벌 다국적기업에서 인사총괄 임원, 비즈니스 리더를 역임한 실무형 인사조직 전문가인 저자의 다양한 현장 사례들을 통해 인사조직 관리 이야기를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장에서는 인사부의 철학과 역할, 인재 선발, 평가와 보상, 조직 내 문제와 갈등 해결에 대한 제언, 인재를 양성하고 관리하는 방법, 조직이 꼭 알아야 할 이별의 정석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경영자와 HR 담당자들이 안고 있는 인재 관리의 어려움에 관해 현실적인 노하우를 제시한다. 이는 실제로 비즈니스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부분들이기 때문이다. 부록의 ‘HR 관련 베스트 Q&A’ ‘HR 건강지수 체크리스트를 통해 현 조직 및 인사 제도 등을 진단해보는 것도 흥미로울 듯하다.

 

조직에는 인재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육성하는 미래 지향적인 건강한 집착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기업 경영의 처음이자 마지막, ‘사람에 대한 특급 과외라는 문구처럼 조직의 HR시스템을 발전시켜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리더들에게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