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나를 모르는 곳으로 가고 싶었다 -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 어느 백패커의 수기
박유현 지음 / 하모니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제대한지 20년이 다 되어간다. 제대하기 전 간부와의 면담에서 어떤 기분이냐는 질문에 기쁘다는 동기들의 답변과는 달리 나는 잠시 대답을 머뭇거릴 수밖에 없었다. 분명 힘든 군 생활을 마치고 사회로 돌아간다는 기쁨은 잠시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현실적인 문제들이 머릿속에 맴돌았기 때문이다

사회에 나오면 그런 고민들이 해소될지 알았지만 오히려 산적해있음을 느끼게 된다. 만약 어디론가 훌쩍 떠나 경험치라도 쌓았더라면 그 힘을 동력 삼아 더 열심히 살고 있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이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를 선택한다고 한다. 알아본즉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는 영어권 국가이기도 하거니와 임금이 높은 편에 속하는 국가라고 한다

저자는 전역하기 전 영어 학습, 돈 벌기 등은 안중에 없이 군대에서 억압받은 자유를 보상받고자 여권을 만들고 급히 비자를 신청하며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한다.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선착순으로 정해진다고 하는데 1,800명이 갈 수 있는 첫 관문을 통과함으로써 비행기에 몸을 실을 수가 있었다.


낯선 땅에 도착하여 숙소와 일자리를 구하면서 스스로 살아남을 방법들을 강구해나간다. 책 표지 프롤로그에 내가 요즘 최애 하는 짙은의 노래가 소개되는가 하면 나 역시도 카페에서 꽤 오랜 기간 일한 경험이 있기에 바리스타로 일하는 모습에서 묘하게 동질감을 느낄 수 있었다.

 

지붕이 없으니 밤하늘의 별을 자주 보게 되고 지붕이 없으니 하루의 온도를 온몸으로 느끼며 시시때때로 옷을 갈아입게 된다. 자연을 막아설 방패막이 없으니 나는 자연에 순응해야 했고 비와 바람, 추위와 배고픔에 맞서 한걸음 한 걸음씩 힘겹게 나아간다. 그렇게 나는 아무도 나를 모르는 곳에서 혼자의 개념을 조금씩 알아간다.' p.50

 

여행은 우리를 책무와 우리 사이의 물리적인 간격을 늘려놓음으로써 자유로울 수 있는 명분을 우리에게 부여해 준다. (중략) 숨 가쁘게 조여 왔던 삶의 간격을 한 템포 쉬면서 조금은 늘려놓을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p.153

 

'더 높은 곳을 바라볼수록 더 아래로 떨어지는 느낌을 받으니 그것이 손에 닿지 않을 거리에 있다면, 지금 나의 자리에서 나의 시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더 현명하지 않을까. 잡히지 않고 보이지 않는, 어쩌면 내 것이 아닌 무언가에 목을 매기보다 나 자신을, 그리고 주변을 먼저 돌아보고 사랑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 아닐까.‘ p.210

 

일자리를 구하고, 천해의 환경을 자랑하는 뉴질랜드 트레킹 코스를 친구와 함께 도전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 등을 유려한 글과 함께 자연이 선사하는 멋진 경관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떠날 수 없지만 새로운 변화에 대한 가능성, 그 계기를 도전으로써 만들어 낼 수 있음이라는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오롯이 전달받을 수 있었다.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것은 생활을 벗어나 자기에게 신선함을 불어넣은 풍선 하나 달아 주는 시간이다.”라는 말을 떠올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