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몰입 공부법 - 결과로 승부하는 확실한 공부 전략을 세우다
민상윤 지음 / 라온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대한민국의 연중행사 중 하나가 떠오른다. 입시지옥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해외 언론에서도 앞 다투어 취재를 오던 대학수학능력시험. 흔히들 이야기하는 수능을 말한다. 돌이켜보면 후회로 많이 남지만 어쨋든 그 과정이 견고해지게 만들었던 변화에 대한 설렘 어쩌면 두려움이 컸었던 그 시절이 가끔은 그립기만 하다. 그 때는 원하는 대학만 가면 모든 걸 다 얻으리라 믿었던 나름 순수했던 때가 아니었나 싶다.

 

시중에는 여전히 다양한 공부법에 대한 책들이 나와 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부법을 제시하고 있기에 학생들이 참 선택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느낄만 하다. 학창시절 이렇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공부 방법들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면 어쩌면 내 삶이 조금은 달라지지 않았을 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도서 <초몰입 공부법>은 독학으로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를 세 번의 입시 끝에 진학한 저자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몰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책은 저자의 말처럼 단순히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성공적인 계획표를 만들기 위해 생각해야 할 것들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서 겪게 될 어려움들을 미리 알려주어 버틸 수 있는 정신을 갖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책은 총 다섯 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내가 과연 열심히 하고 있는 지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2장에는 나에게 필요한 공부 방식은 따로 있음을 이야기하며 나의 부족함을 찾아내고 불안과 걱정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준다.

3장에서는 나에게 맞는 실현 가능한 방향성을 찾아야 함에 성공적인 계획표를 만드는 원칙, 주의력 관리법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에서는 목표와 계획에 대해 마지막 5장에서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핵심 키워드인 몰입에 대해 설명한다.

 

학창시절 좋다는 것들을 다 준비해두고 나중엔 결국 하지 못한 것들만 눈에 밟혔고 나중에 봐야지 하고 놔둔 것 중에 한 번도 펴보지 않은 것들이 천지였다. 결국 할 수 있는 것과 꼭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없었던 것이다너무 많은 병행과 분산으로 인해 실행력이 부족했다면 과감하게 줄여야한다고 말한다. 결국 공부법이라는 것이 내가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는 것이겠지.

저자는 잘라내기라는 것이 결국 단기적으로 포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현재의 내가 할 수 있는 수준을 확인하고 그것을 인정하고 그에 맞는 최대치를 이끌어내려는 노력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주어진 순간에 신중하게 나의 기준에서 더 낫다고 생각되는 선택을 하는 것이다. 선택을 했다면 의심할 시간에 선택한 것에 더 몰입하도록 하자. 어차피 걱정한다고 다른 선택을 할 것도 아니라면 걱정할 시간에 주어진 것에 오롯이 집중해보자. 그렇게 단계 하나를 끝내면 그 다음 좋은 선택을 이어가면 그만이다. 걱정으로 인해 현재를 허투루 보내지 말자.’ p.182


‘“사람이 마음먹기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진다.” 라는 말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작앉아서 조금이라도 해야하는 것을 하면 부정적인 기분이 긍정적인 자신감으로 바뀌게 된다. 실행을 통해 조금이라도 기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고 변화를 미래에 두지 말고 현재진행형에 두자. 그렇게 된다면 다음 날 성공 확률이 훨씬 높아질 것이다.‘ p.204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흥미롭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나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그것은 설렘으로 바뀌게 된다. 유혹의 순간에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보자. “오늘 못하는 것은 내일도 못할 것이다. 오늘 합리화하고 싶은 그 느낌은 내일도 똑같이 들 것이다. 나는 이미 정답을 알고 있다. 목표에 몰입하고, 그에 걸맞은 행동을 이어가자.” 언제나 변화는 지금부터, 오늘부터 하는 것이다.’ p.205

 

책 내용 중에 어떤 이유든 자신이 몰입할 수 있는 목표라면 그리고 충분한 고민에 따른 결과로 선택했다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이 유일한 선택지다. ’어떡하지?‘ 라는 걱정이 아닌,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 에 전념해야 한다는 구절이 인상적이었다.

저자가 제시하는 실행력몰입은 공부법을 요하는 학생, 수험생을 둔 부모들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성공적인 습관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