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윤닥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흐트러진 것은 보지 못하고, 항상 물건은 본인이 원하는 곳에 있어야할 정도로 자신만의 기준이 있는 결벽증이 유독 심한 친구가 있었다. 군 입소 후에도 본인이 맡았던 파트가 식판 설거지 후 점검하는 거였다고 할 때 정말 잘 어울린다고 우스갯소리로 편지 답장을 주었던 기억이 난다. 이런 결벽증 역시 완벽주의적 성향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완벽주의적 사고에 갖혀 있는 듯 하다.


자존감과 자기효능감과 성취가 증가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지만, 성취에 대한 압박으로 무언가를 완벽하게 완성하지 못한다면 애초에 손도 대지 않는 게으른 완벽주의자가 우리 주변에 살고 있다. 그 게으른 완벽주의자가 혹시 내가 아닐까.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를 쓴 저자(윤닥)은 퍼포먼스 심리학과 인지행동 치료 기법을 활용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목표에 집중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인지행동 치료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나를 괴롭히던 완벽주의로 더 나은 삶을 만드는 회복심리학이라는 부제로 책을 통해 완벽주의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사례적인 부분을 함께 다루고 있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완벽주의자의 탄생

2. 완벽주의, 스스로 만든 정신적 감옥

3.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편입니다

4. 완벽주의의 균형을 찾아서

5. 완벽주의 극복 5주 프로그램

6. 완벽을 내려놓고 완벽에 가까워진 사람들

 

당신은 완벽주의자라고 묻는다면 대개 저는 완벽주의자가 아닙니다라는 답이 돌아올는지 모른다. 사실 완벽한 상태가 존재한다고 믿는 신념이라는 실수는 용납지 않는 사뭇 부정적인 뉘앙스인지라 모두가 손사래를 칠테지만 저자는 어쩌면 대부분이 완벽주의자일수도 있다고 말한다

잠깐만요, 아직 시작할 수 없어요같은 회피형 완벽주의자다들 나만큼만 하면 소원이 없겠네감독형 완벽주의자’, “잘하고 싶지만, 나를 믿을 수 없어같은 자책형 완벽주의자그리고 완벽에 가까운 안정형 완벽주의자까지. 책에 할애된 생활 속 완벽주의 유형 체크 리스트를 통하면 본인에게 해당되는 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어느 범주에 속할까.

 

이론적인 내용과 함께 인지행동 상담 사례를 통한 피드백 내용이 이어진다상담을 하면서 직접 개발한 완벽주의 극복 5주 프로그램5장에서 소개하고 있는데 실습을 통한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코너다.


1주차 : 인정하라(유지하고() 싶은 완벽주의와 버리고() 싶은 완벽주의 구분하기)

2주차 : 기준을 바꾸라(기준을 합리적으로 바꾸는 방법)

3주차 : 두려움의 뿌리를 찾아라(부정적인 감정 들여다보기)

4주차 :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계속 시도하기(자기 객관화)

5주차 : 완벽하지 않아서 행복한 사람들 : 시작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연습)


5장의 내용은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는 완벽주의 극복 5주 프로그램 워크북을 통해 복습해볼 수 있다. 나의 심리를 워크북에 작성해보면서 기준과 생각을 어떻게 바꿀지, 실수에 대한 재인식 등을 실질적으로 해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이는 긍정적인 경험을 통한 변화가 수반되어야 함을 이야기한다.


평소 완벽주의라는 불안함에 시달리거나 완벽주의적 성향에 관한 공부를 하는 이들에게 유용하게 다가올 책이다. 쉽게 해결될 수는 없겠지만 나의 기준을 세우고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스스로를 다독여보자. 그리고 그 시작의 변화를 느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