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이제 진짜 갓생산다
정호철 지음 / 포르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갓생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인터넷 검색해보니, 영어 'God' 과 한자 '생(生)' 의 조합으로 MZ세대가 호들갑을 떨 때 사용하는 접두어 ‘갓’과 ‘인생’을 합쳐 만든 신조어로 허투루 쓰는 시간없이 생산적인 일과로 삶을 구성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한다. 은어로 생각했었는데,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기 위해 목표 지향적인 루틴을 세워서 실천할 때 이른바 '갓생산다' 고 표현한다고 하니 제법 의미있는 표현이 아니던가. 

가령 자기만족을 위해 관심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고, 스스로 마음건강을 챙기는 일 또한 갓생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갓생살기를 위해 어떤 것에 도전하고 있는가?


'나 이제 진짜 갓생산다' 라는 제법 독특한 제목의 책에서 저자는 갓생을 살기 위한 강력한 무기로 '습관의 힘' 을 이야기하고 있다. 성공의 척도라는 것이 돈이나 명예가 아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성공이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삶을 꾸려가고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습관'이라고 보고 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최고의 수단이라고 말하며, 'S.T.A.R' 라고 명명하는 습관 형성 최적의 루틴을 파트별로 설명하고 있다. 


STEP 1. 습관 형성 준비 단계 'Self analysis'

STEP 2. 준비한 습관을 시작하고 행동하는 단계 'Trigger'

STEP 3. 계속해서 행동하는 단계 'Act'

STEP 4.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변화를 달성하는 단계 'Repeat until the end'


자신을 철저히 분석해서 나만의 미래를 설계하고, 일단 시작하며, 시작을 했으면 멈추지 말고 계속해서 행동해야한다. 그리고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하면 끝이라는 것. 다양한 사례를 들고 있는데, 명실공히 최고의 투자가로 인정받고 있는 워렌 버핏의 사례로 25-5의 법칙이 인상적이었다. 먼 미래까지 달성하거나 이루고 싶은 25가지 목표를 써보라 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한 5가지만 추리라고 하였다. 결국 성공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은 정확한 목표를 선택해 집중하라는 의미일테다.

 

명확한 목표와 목적이 설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좋은 습관으로 이어지지 않았음을 이야기하며, 목표를 작게 쪼개는 STEP UP 전략이나 능률을 올려주는 포모도로 기법 등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론적인 내용들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자신의 목표와 목적에 맞춰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습관과 루틴의 실천이 이 책이 말하는 요지가 아닐 까 한다.


하루 아침에 습관을 형성하는 일은 어려울 것이다. 결국 모두가 아는 '실천'의 문제일터. 모두가 주도적인 습관 들이기를 통해 갓생살기를 실현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