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에 투자하라 - 슈퍼개미 이정윤의 주식 투자 정석
이정윤 지음 / 베가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금리인상, 우크라이나 사태 등 다양한 이슈로 주식장이 하락을 거듭하면서 주식창을 보는 것이 두려워졌다. 재작년부터 치킨값이나 벌자고 소소하게 투자하던 것이 어느새 금액이 제법 늘어났고, 종목도 늘어났으며 제일 중요한 것은 마이너스 또한 늘어났다는 사실이다. 원칙과 공부없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끼며 잡은 책이 이정윤 세무사의 성장주에 투자하라였다.

 

소액을 운용하는 일반 주식투자자를 일컫는 투자용어인 개미를 넘어 개미에 비해 월등한 실적을 거둬 수십~수백억을 거둔 사람을 슈퍼개미라고 부른다고 하는 데 그 중에 한명인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백조부자를 꿈꾸며 군대에서 모은 돈 10만원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여 투자 3년만에 100억을 번 개미들의 롤모델이 되었다. 지금은 세무사며, 한 회사의 대표 그리고 유튜브 채널로 주식 투자자들을 만나는(개인적으로 주식관련된 유튜브 채널은 시청 경험이 없다)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100억 신화등 과장된 용어를 무분별하게 책 홍보로 사용한 것이 아닌 가 처음에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참고서로써 활용도가 높음을 인지할 수 있었다.

 

책은 ‘1. 성장주에 투자하라’, ‘2. 슈퍼개미의 실전 투자 노하우’. ‘3. 2022년 주목할 TOP8 성장사업3개의 부로 되어 있으며, 각 부마다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20년 이상 투자를 하며 느낀 성장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저자의 성공담, 성장주 투자의 장점과 성장주를 쉽게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2부에서는 제목처럼 실전 투자 노하우를 엿볼 수 있는 파트이다. 탑다운 분석, 가치분석, 가격분석, 재료분석에 근거한 삼박자 분석법 그리고 가장 어려워하는 매수, 매도 타이밍 잡는 방법 등이 소개되어 있다. 아마도 투자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고 참고할만한 부분이 아닐 까 한다. 나 역시 내가 산 가격 이하로는 죽어도 팔고 싶지 않은 본전 심리와 내가 팔면 올라갈 거 같은 불안 심리로 매도 타이밍을 놓치는 실패를 반복하고 있기에 주의깊게 읽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이미 언론 등을 통해 많이 소개가 되고 있는 반도체, 제약·바이오, 메타버스, 로봇 등 올해 주목해야할 성장산업에 대한 소개(증권사 리포트 요약) 및 해당 관련주를 총정리해주고 있다.


'정말로 매수 종목 선정을 할 줄 모른다며, 그래서 매수타이밍이 어려운 것이라면, 주식 계좌에서 당장 돈을 빼야 한다. (중략)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실력이 없는 초보 시절에는 계좌에 투자금을 줄이고 시장의 흐름을 읽고, 업종 선택, 종목 선정, 타이밍 선택, 포트폴리오 운영이라는 큰 틀에서의 주식투자 실력이 늘어나고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한다고 확인될 때 투자금을 늘려야 한다.' p.196

 

책을 통해 성장주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투자자가 가져야할 자세와 투자방법, 시장의 본질과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불확실한 장 속에서 스스로 분석하고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현명한 개인투자가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내용들을 복기하며 심리가 불안한 투자자인 나 스스로의 투자법을 확고히 세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