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블로그로 책 쓰기다! - 블로그 글쓰기로 책도 쓰고 작가도 되자
신은영 지음 / 세나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내가 쓴 글로 책 출간해보고 싶은데.' 라는 꿈을 꾸며 많은 사람들이 직접 책을 쓰고, 다양한 책들을 출판해 나가고 있는 요즘이다. 게다가 글을 쓰면서 작가의 꿈을 이루고 강연도 하면서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저자가 되어 강연하며 제2의 인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 아마도 최고의 자기계발은 책쓰기가 아닐 까라는 걸 증명하는 듯 하다. 그래서 '책쓰기' 나 '출판' 에 관련한 책들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은 1년만에 에세이와 자기계발서 4권 그리고 동화책 7권을 낸 평범한 전업주부였던 작가가 알려주는 블로그를 이용한 글쓰기 가이드책이다. 책에 나오는 방법대로만 한다면 누구나가 작가가 될 수 있다고 말하며, 훨씬 의미있는 삶을 위해 글을 쓰라고 제언한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블로그로 책 쓰기 기본편' 으로 글쓰기를 계속하면 좋은 점, 다양한 글쓰기 플랫폼 소개, 어떤 글을 써야하는 지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특히 나도 현재는 블로그가 서평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바 어떤 글을 써야하는 지 막막한데 글쓰기에 대한 여러 TIP을 제공한다. 


'서평' 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 가끔 책과 관련된 내용을 서치하다가 잘 쓴 리뷰들을 보며 부러워하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책 내용에도 언급되지만, 이런 분들은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잘 찾아내고, 내가 미처 알아채지 못한 생각들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 있었다는 점. 또 하난 굉장히 디테일이 강하다는 것. 저자는 책 읽는 단계부터 '질문하기' 를 통해 어떤 들을 쓸 지 정하고 머릿속으로 정리하라고 말한다. 가끔 어떻게 써야 막막했는데, 결국엔 그 책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질문이 필요하다는 것일테다.


2장에서는 '블로그로 책 쓰기 실천편' 으로 100일동안 A4 반장 쓰기 도전하기, 30일동안 A4 1장 쓰기 도전하기, 50일동안 A4 1장 반쓰기 도전하기 등 글쓰기 루틴을 확보할 것을 이야기한다. 하루도 빠짐없이 글 쓰는 꾸준함이야말로 글쓰기 내공을 탄탄히 하는 비법이 아닐 까 한다. 

책 쓰기의 효능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3장 '블로그로 책 쓰기 고급편', 투고하기, 계약하기, 홍보하기 등 실질적으로 책 저자가 되는 법에 대한 정보가 있는 4장 '블로그 글쓰기로 책 저자 되기' 그리고 직접 블로그에 올린 에세이를 소개한 마지막 5장의 '블로그에 매일 한편씩 올린 에세이' 가 이어진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좋아하는 공연과 전시를 즐기지 못하게 되자, 책장에 꽂혀 있는 책들을 하나 둘씩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출퇴근길 그리고 회사에서 점심시간을 이용해서도 틈틈히 책을 읽으며 묘한 중독성을 느끼게 된 나의 독서생활. 작년 한 해 자의반 타의반으로 꽤 많은 책들을 읽게 되었고 그렇게 내 블로그에도 '도서서평' 이라는 챕터로 책 읽고 난 후의 감상을 공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느낀 것은 역시 꾸준히 계속 글을 쓰는 것만이 답이라는 것.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있도록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써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