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한지도 어느 덧 2년여가 다 되어가고 있다. 사실 '주식을 한다.' 라고 말하기에도 창피할 정도로 지식없는 나. 단지 직장상사의 권유로 5G 종목인 오*솔루션 을 10여주 사놓고 묶여놓고 시작했던 지난 날들이 불현 듯 스쳐지나갔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상승하는 불편한 마음을 들게하는 주식을 그만해야하나 싶은 날 속에 주식 해설 블로그를 기웃거리며 정말 공부의 필요성을 실감한다. 그런 찰나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사실 올바른 투자 습관 형성을 돕는 다이어리라 부를 수 있는 저자의 전작 '투자노트' 를 통해 어느 정도 기본기를 익혔다만, 주식이 그리 쉽지 않더이다. 이평선, 소부장, 모멘텀 등등 주식토론방에서 들어봤던 낯선 용어들. 우선 이 책은 나같은 주린이들을 위해 아주 친절한 책이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돈 버는 주린이는 시작부터 다르다' 에서는 무엇을 살지에 대한 관심만큼 언제 살 지에 관심을 가지라고 이야기 한다. 맞다. 매수 매도 타이밍의 중요성은 입 아플 정도로 중요하니까. 참 어려운 영역이지 않을 까. 멘탈을 흔드는 하락장을 버티는 힘, 돈되는 종목을 찾는 방식, 네이버로 10분만에 투자할 기업 골라내기, 정치주, 방산주 등 테마주들을 쉽고 안전하게 매매하는 방법 그리고 꼭 사야하는 주식, 절대 사면 안되는 주식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2장 주린이 레벨업 핵심 Q&A' 에서는 평소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령 시드머니가 작은데 분산투자를 해야하는 지, 꼭 분할매수를 해야하는 지,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공매도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주식하면서 궁금했었는데, 어느 정도 해소가 되었던 것 같다.
4장부터 6장까지는 성장주, 가치주 등에 대해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을 실전 매매법' 을 알려주고 있다. 호가창에 나타난 심리와 투자 타이밍이라든지, 진짜 고수가 돈 버는 방식들은 생각보다 쉽게 느껴지진 않아서 다시 한번 정독해야할 듯 싶다.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한 차트 설명이 있어서 그런 지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했다.

 

매매법도 유용한 듯 했지만, 공감하면서 읽었던 부분은 '7장. 투자에 실패하는 9가지 이유' 였다. 이 책을 읽는 주식하는 독자들 중에도 나처럼 가슴이 뜨끔한 사람이 꽤나 될 듯 하다. 분석하지 않고 남의 의견을 좆으며, 잠깐의 수익에 자만에 빠지고, 마냥 내가 가진 주식들은 오를 꺼라고 생각하는.. 책을 읽으면서 주식의 어려움도 충분히 느꼈지만 한편으로는 부족했던 부분도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다행히 그 기분을 위로했던 것은 부록 2020-2030 유망 섹터와 기업에 내가 가진 종목들이 몇 개가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 저자의 말처럼 근거없는 확신이 아닌 진짜 주식의 프레임으로 가치를 판단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제대로된 공부를 해야겠다. 성투를 빌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