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LANNING 0.0 - 세상에 없던 ‘기획’
허영훈 지음 / 메이킹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마케팅 기획, 전시 기획, 상품 기획, 콘텐츠 기획 등등 업무 전반에 있어 '기획' 은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나 역시도 회사 경영'기획'팀에 근무하고 있지만, 정의조차 확실히 알지 못한 채 기획을 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럼 과연 '기획' 이라는 것은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대답이 필요했다. '세상에 없던 기획' 이란 부제로 이 책에서 저자는 그런 기획의 중요성에 대해 설파하며, 그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대답을 들려주고 있다.
사회의 모든 문제는 기획의 부재에서 비롯되었다는 말하는 저자는 학자적 역량부터 시작하여 조직적 역량, 창조적 역량 등 저자소개를 통해 다양한 경험, 이 경험들을 토대로 '기획'에 대해 본인의 이론 및 생각들을 담아내고 있다. 특히 책에 나오는 [포인트(31개)] 는 훈련을 위해 저자가 기획한 방법으로, 미리 숙지해놓아야 읽을 때 불편하지 않다.
기획의 올바른 정의, 본질과 기능, 기획자의 자질 등 기본부터 시작하여 기획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있어, 저자가 10여년간 수 백건의 기획안을 작성하며 확보한 기획의 14개의 구성요소(의도, 개요, 목표, 내용, 시장, 환경, 모델, 비용, 수익, 홍보, 전략, 과제, 일정, 효과) 설명이 이어진다.
원칙과 이론을 기본 바탕으로 공연기획 및 연출가로써의 위치에서 작성한 공연기획을 예로 들면 설명을 보충해주고 있다. 총 23장의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결국엔 '기획' 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기획서 작성' 에 대한 책들은 많지만, 막상 '기획' 본연에 대한 책은 없어서 다소 아쉬웠는데 그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주었던 책이었다. 이론을 바탕으로 이해로 다가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을 듯 하다. 물론 단번에 가능하지는 않겠지만 말이다.
나처럼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요하는 사람이나, 혹은 기획전문가를 꿈꾸는 사람들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저자의 바램대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기획전문가' 가 되길 기대해보며, 나 역시 업무 뿐만 아니라 생활 속 필요한 기획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공부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