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레인 - 지금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김지헌 지음 / 갈매나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이라는 말은 수없이 듣는다. 허나 마케팅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이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명확히 말하는 사람은 드물 듯 하다. 많이 들어는 봤으니 당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은 아닐 까.

흔히 수업에서 듣는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고객관계를 구축하고, 고객반응을 얻는 일이라는 정의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내가 읽은 이 책은 그런 원론적인 차원에서 조금은 벗어나 저자의 바램처럼 마케팅 중심의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브랜드 심리학자이자 대학교수의 저자는 1부 지금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것, 2부 지금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것, 3부 지금 소비자들이 진짜 욕망하는 것이라는 3가지 챕터 20개 세부항목을 통해 소비자들이 중요시 하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것은 다양한 최근 사례와 개인적 경험을 통해 독자들이 마케팅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는 점이었다. 마치 교수님에게 강의를 듣고 있는 기분이랄까. 질문을 던졌을 때 나라면 어떻게 답변을 했을 까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알고 있는 브랜들이 어떻게 고객과의 접점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는 지, 어떠한 브랜드적 전략을 통해 지갑을 열게 했을 지 등에 대해 흥미있게 읽었다. 기업 중심의 사고가 아닌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에 대한 내용들이 비전공자들뿐만 아니라,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마케팅 관점의 사고 프레임을 추구하는 기업의 마케터들이 읽으면 긴요하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마지막 장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는 '판매' 가 아닌 '관계' 라는 타이틀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이 아닐 까 싶다.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며 지금을 비롯 다양한 마케팅 관련 서적을 접했지만, 저자가 말하는 '가장 먼저 읽어도 좋을 마케팅 책' 으로 추천할만 했다. 여담이지만 오히려 나는 머릿말에 저자가 생각했던 '나는 지금 마케팅을 하고 있는가' 라는 제목이 이 책과 더 어울리는 듯 하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마케팅에 대해 고민할 때 찬찬히 다시 읽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