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각도 - 멈추고 향유하는 웰라이프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끌리는책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의 각도를 바꾸는 순간 인생의 방향이 달라진다!" 라는 글귀가 눈에 들어왔다. 우리는 습관이든 생각이든 바꾸고자 하는 방향을 무의식 중으로 180도라는 이름을 쓰지만, 저자는 단지 1도만 달라도 삶을 바꿀 수가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딸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메모하기 시작했고, 필요할 때 언제든 펼쳐 읽을 수 있도록 책으로 엮기로 마음먹어 많은 이들이 읽을 수 있게 된 듯 하다.


책은 1부 '자신을 사랑하기', 2부 '더불어 살아가기', 3부 '인생을 향유하기' 마지막으로 웰라이프를 위한 79가지 질문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자존감이 높아지는 질문과 함께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와 원만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실천 방법, 진정한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누릴 수 있는 마음가짐 등이 79가지 글들로 이어지고 있다.

 

나와 우리가 변해야함을 다양한 일화와 사례들 그리고 심리학 이론들을 재미있게 녹여가며 쉽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챕터마다 퀘스쳔을 달아놓아 그 사례에 맞게 적용해볼 수 있는 나만의 이야기로 마무리지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싫은 것에 대한 저항 강도가 높을수록 우리의 삶은 그만큼 팍팍해진다. 그러니 받아들이기 힘든 일일수록 ‘그저 그러려니’ 하면서 마음에 담아두지 않고 흘려보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괴로운 일을 겪으면서도 흥분하지 않고 느긋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조금은 둔감하게 살 필요가 있다.(p.197)

가끔 무심코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몇 번이나 남았는지 세어보자. 남은 기회를 계산해봄으로써 그 일을 대하는 태도를 바꿀 수 있다. 이를 성경에서는 날 수 세는 지혜(Wisdom To Number Our Days)라고 한다. (p.220)

 

많은 책들을 통해 한번 쯤 읽어봤을 법한 사례들이긴 허나, 좋은 글들은 계속 읽어도 좋을 듯 하다. 결론은 너무 많은 것을 바꾸려고 애쓰는 것 보다는, 저자의 말처럼 '생각의 각도를 1도만' 바꿔보면서 삶을 바라보면 좀 더 나은 쪽으로 변화된 나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생각의 작은 변화가 긍정적이고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줄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