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말들 - 너무너무 힘들 때 듣고 싶은 그 한마디
이서원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한마디에 사람이 살고 죽고 하는 법이다. 너무너무 힘들 때 듣고 싶은 나를 살리는 그 한마디는 무엇일 까를 생각하며, 책장을 넘겼다.

 

저자는 한국분노관리연구소 소장이며,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로 고통받는 피해자와 가해자를 위한 상담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다. 분노관리를 연구하는 곳의 소장이라니.. 그만큼 사회에 '화' 가 만연해있는 것이 아닐 까하는 생각을 했다.


차례를 보니, 1부 나 아(我), 2부 날 생(生), 3부 말씀 언(言) 을 주제로 한 한줄씩의 문구들이 가득했다.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 지 읽으면서 궁금증이 풀려갔다. 저자의 이야기, 가족 이야기 그리고 심리상담을 통한 다양한 주변 사례 등을 들려주며, 그 한줄씩의 문구들에 대한 깊은 뜻들을 알아나갈 수 있었다.


' "사람의 능력은 모두 같아. 종류만 다를 뿐이야" 공부 외에도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수히 많다. 내가 잘하고 이것으로 나와 다른 사람을 웃게 한다면 그것이 내가 나를 이끌고 갈 길이다. 그 길에는 처음부터 열등감이 없다.' (p.43)


'우리 인생은 의존에서 시작해 의지를 거쳐 독립으로 나아가는 여정이다. 그래서 더욱 첫 의존이 중요하다.' (p.59)


'과정만이 내 것이다. 결과는 나의 것이 아니다.' (p.66)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상대의 말과 행동은 반드시 물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것이 상대를 살리고 나를 살리는 말습관이다. 질문 하나로 더 많이 알고 이해할 수 있다.' (p.192)


책의 사례들을 통해 내가 나로서 살게 하는 힘이 되는 한마디, 서툴러도 고군분투하는 삶을 위한 한마디, 서로에게 할 수 있는 조금 더 나은 한마디를 배울 수 있었다. 나는 누군가를 살리는 말들을 하고 있을 까? 누군가가 힘들 때 듣고 싶은 그 한마디를 해주고 있을 까? 나를 살리고, 서로를 위한 조금 더 나은 한 마디를 건넬 수 있도록 신경써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